본문 바로가기

2018/093

[서평]투자와 투기 그리고 욕망 - 세계 최초의 증권거래소 [서평]투자와 투기 그리고 욕망 - 세계 최초의 증권거래소 "누구든 이 게임에서 이기고 싶은 사람이라면 인내심과 돈이 필요하다. 불운이 닥치더라도 겁먹지 않고 타격을 견뎌내며 희망을 버리지 않는 사람이 마음속에 그렸던 돈을 지킬 수 있다." 최초의 증권거래소와 사람 이 도서는 세계 최초의 증권거래소가 형성되었던 암스테르담에서 일어졌던 일들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 도서입니다. 최초로 대량으로 매매되었던 증권인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에 대한 이야기부터 그 떄 당시부터 생겨났던 옵션 거래, 선도 거래 등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웠던 점은 증권에 대한 유통이 가능하게 만든 것은 그 당시 10년 ~ 20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투자할 사람을 모집한다면 아무도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었기 때문이라는 점이.. 2018. 9. 30.
[투자아이디어]간만에 보는 Well-made Report - 한국기업평가, 면세사업의 패러다임 변화 간만에 보는 Well-made Report - 한국기업평가, 면세사업의 패러다임 변화 간만에 재미있는 리포트를 보았습니다. 한국기업평가에서 나온 이슈 리포트인데, 회원 아이디 로그인 없이도 리포트를 다운 받을 수 있으나 공개적인 블로그에 올려도 되는지는? 모르겠기에 일단 링크만 올려둡니다.리포트 제목 - 면세산업 패러다임 변화, 독인가 약인가 - 패러다임 변화가 업계 경쟁구도 및 실적에 미친 영향과, 향후 전망보고서 링크 - http://www.rating.co.kr/research/A/QResearch001.do 리포트 내용 간략 요약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한국의 면세사업이 기존의 독과점 구조에서 면세사업이 쉬워짐에 따라 완전경쟁시장에 가까운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 (공급측면), 사드 등의.. 2018. 9. 29.
[칼럼]인간은 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 인간은 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 나를 포함해 대부분의 내적인 갈등은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 혹은 내가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대로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생긴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우리가 하고 싶지는 않지만, 해야되는 일들로 일상을 채워나가는 우리는 그 속에서 번민하고 괴로워하고 갈등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야근만 해도 그렇다. 해도 되지 않아도 되는 일을 붙잡고 하고 있으려고 하니 짜증이 나고 고역일 수 밖에. 5일간읜 연휴를 보내면서 새로운? 아니 이미 알고 있지만, 다시금 깨닫게 되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우리 대부분 우리가 원하는 것을 모르고 살아간다는 것. 그래서 우리는 항상 갈등을 겪고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말이다. 5일이라는 꽤나 긴 연휴가 주어졌다.. 2018. 9.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