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및 기업정리/3_시클리컬 에너지

[산업 정리] 조선업

by 마리우온 2023. 4. 24.
반응형

간만에 조선업 인뎁쓰가 나와서 정리해놓고자 한다. 

한 줄 요약하자면, 전방 산업 현황 너무 좋고, 리스크는 인력 문제인데, 뭐 해소될 것 같다. 이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

비중확대의 근거는 수주는 많은데, 거기에 대해서 밸류를 못 받고 있다. 

2. 예전대비해서 조선소가 감소해서 경쟁강도가 감소했다. 중국이 리스크이지만, 여전히 시장 점유율은 높게 유지하고 있다.

3. 주력 선종인 LNG 운반선, 탱커선, 컨테이너선의 긍정적인 수주가 기대된다. 

이정도가 되겠다. 

 

요약

> 조선업은 수주를 따라가는데, 현재는 수주 대비해서 주가가 낮음. 수주의 질적 측면에서 과거 해양플랜트보다 더 가시성이 높고 질 좋은 수주임에도 이 부분은 미반영되고 있음

> 조선소의 공급강도 측면에서 글로벌 조선소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해서, 경쟁강도는 완화된 상황. 또, 국내 조선사의 점유율 역시도 여전히 높은 수준임.

> 주력 선정인 LNG 운반선, 탱커선, 컨테이너선의 경우 수주의 가시성도 높은 상황이다. LNG 운반선은 LNG 수요 증가로 인해서 꾸준히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탱커선과 컨테이너선의 경우, 친환경 규제에 따라서 친환경 추진선에 대한 수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LNG와 메탄올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다. 

* 조선소의 인력문제는 낮은 급여가 문제인데, 이는 그동안 시황이 안 좋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시황이 개선되면서, 급여부분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소의 수주 규모에 바탕해서 추정해보면, 부족한 인력은 아예 못 메꿀 정도 수준은 아니다. 

(다만, MZ가 조선소에 신규 취업하는 것은 제한적일 것 같고, 결국 반도체에 있는 인력들이 옮겨와야 본격적으로 해소되지 않을가 싶긴 하다.)

> 위와 같은 점들을 모두 고려하여, 조선업 비중 확대 의견을 제시한다. (리포트 요약!) 

 

* 웰메이드다. 조선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과 해소법에 대해서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그동안, 조선업은 수주 = 시가총액이었는데, 최근에는 수주가 증가함에도 시가총액은 못 오르고 있음.

가장 큰 이유는 이전 해양플랜트 사이클에서 한 번 제대로 다쳤었기 때문

 

> 과거와 비교했을 때, 해양 플랜트 대비해서 수주의 질이 더 양호하다. 

그러니, 현재는 가치를 가격이 못 따라오고 있는 것 같다. 이 정도 톤 같음 

 

> 또 중요한 것은 경쟁강도인데, 글로벌 조선소들의 숫자가 감소함에 따라서, 현재는 과거대비해서 공급 강도가 더 약해진 상황이라고 한다. 

 

> 주력 선종의 시장 점유율도 양호한 상황이라고 한다. 

 

* 주력 선종에 대한 수주 가시성도 나쁘지 않음 ! 

 

 

 

** 조선소가 해결해야할 문제의 현황 

이렇게 긍정적인 상황이지만, 조선소가 해결해야할 문제들은 있다. 해당 문제들을 순차적으로 아라보자. 첫 째, 인력 현황

인력이 부족한 것은 맞지만, 현재 충족 못 할 정도의 수준은 아니다. 

 

 

* 인력이 부족했던 원인은 시황이 안 좋았고, 그에 따라서 급여가 낮은 수준이 유지되었다는 점. 

 

 

 

* 조선업의 시황은 현재 좋은 상황이다. 

> 수주는 증가했지만, 공급자는 감소했으니,과거보다 더 강한 공급자 우위 시장인 셈이다. 

중국이라는 수요 드라이버가 없지만, 이를 상쇄할 수 있을지도 ? 

 

 

 

주력 선종의 수요 측면에서 보면, LNG 선종은 일단 꾸준한 수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 여전히 LNG 선박에 대한 수요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고, 중국의 경우 수주의 질적 측면에서 개선되기 어렵다. 즉, 아직 한국의 경쟁사가 되기에 중국은 부족하다 뭐 이런 상황

 

 

* 탱커선의 경우 ,환경 규제로 인해서 적극적인 수주가 안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지금 환경규제에 맞추기 위해서 선속량을 느리게 가는데, 어찌되었든 한계가 있어, 친환경 선박에 대한 발주는 나올 것으로 예상됨. 

 

 

> 탱커선의 경우도 국내의 점유율이 굉장히 높다. 과거 중국이 탱커선 한 번 잘 못 저지른바가 있어서, 점유율 유지될것으로 기대 중 

 

 

> 컨테이너선은 과잉 공급 이긴 한데, 어느정도 공급 과잉해소될 수 있어 보인다 ? ! ? 이정도인 것 같음. 

 

 

>컨테이너선은 환경 규제에 민감해 친환경 추진선 수주시 국내 조선사의 수혜가 기대됨 

 

> 현재 주요 추진선은 LNG와 메탄올 위주로 될 것으로 예상됨 

 

 

> 환경규제 충족을 위해서는 컨테이너선도 수주가 나와야 한다. 

 

Appendix 과거 조선사 사이클과 환경규제 등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