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및 기업정리/8_소비재

기업 분석 - PMI

by 마리우온 2023. 4. 11.
반응형

투자아이디어는 매우 심플하다. 

전자 담배 시장의 성장과 PMI의 MS와 수익성 확보 

 

비즈니스

심플하다. 그냥 담배 파는 친구임. 담배랑 + 전자담배이고, 전자담배의 담배시장 잠식을 통한 MS 유지와 수익성 확보가 투자 포인트임. 전체 HTU시장에서 MS는 지속적으로 상승 중에 있다. 대략 HTU의 흡연자 시장내 침투율은 대략적으로 6% 내외인 것으로 보임. IQOS MS는 전담내에서는 70% 정도 된다고 함

 

 

 

> HTU 즉, 전담 기기 판매 물량으로 보면, 유럽 지역이 압도적인 상황이다. 동아시아에도 일부 팔리고 있지만, 유럽의 전자담배 침투율은 얼마나 되길래. 좀 더 찾아보아야 할 것 같다. 

 

> 동아시아 - 일본 및 한국에서 매출 확대되고 있는 반면, 유럽이나 기타 지역에서는 잘 안팔리고 있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는 않는 것 같다. 유럽내 시장 침투율이 아이코스 투자의 매력도를 결정할 것 같음 ? 

 

대략 6 ~ 7% 정도 수준이라고 나오는 것 같음. 20%까지가 완연한 성장기라고 봤을 때, 아직까지 고속 성장할 여력은 남아있는 것 같음. 

 

> 지역별로는 고른 편, 전자담배 기기는 압도적으로 유럽에 포커싱되어서 나가고 그 다음이 아시아 지역이다. 

> 미국의 경우, 레이놀즈 특허 문제로 지금 못 팔고 있는데, 23.2H부터 판매 예정인지라 여기 부분에서 매출이 올라올 수 있다. 

 

2023.04.02 - [산업 및 기업정리/2_SW비즈니스] - [산업 정리] 웹툰 산업

 

[산업 정리] 웹툰 산업

웹툰 산업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산업임. 최근에 신한에서 웹툰과 서브컬쳐에 대한 리포트가 나왔는데, 산업에 대한 내용은 A to Z 로 다 다뤘다고 무방할 정도로 상세한 리포트가 발간됨. 그런

pjw1307.tistory.com

> 이렇게 글로벌로는 침투율이 낮지만, 한국에서 성공한 사례가 있는데, 웹툰 산업과 배달대행이 있음. 아이디어도 심플함. 한국에서 성공했던, 비즈니스가 비슷하게 글로벌로 퍼져나갈 수 있지 않을까임. 

> 다만 ,좀 걸리는 점은 웹툰은 한국에서 시작했었지만, 전자담배는 미국부터 시작했다가 한국으로 넘어온 사례임. 애당초 미국인들이 전자담배를 안피는 거라서 그냥 침투가 안 된 것일 수도 있음. 

 

매출 및 수익성 추이

 

 

배당 수익률 , PER 밴드 현황 

 

> 분기 배당 기업으로 꾸준하게 배당금도 증액되고 있다. 

 

 

배당 수익률 5% 내외로 아이코스 출시 이후, 기대감에 주가가 올랐었지만, 이내 실망하면서 7% 까지 간 적이 있다. 이 때, 레이놀즈랑 특허 분쟁 휩쌓이면서 미국에서 전자담배 못 팔고 그럴 때인 것 같다. 최근의 가격은 그렇게 비싸지 않은 가격 정도 수준.

 

경기 침체에 대한 영향력은 제한적인 BM + 이자보상 배율 8.5배  거기에 더해지는 전자담배 모멘텀까지 본다면, 그렇게 부담스러워 보이지 않는 가격이다. 전자담배 시장이 틀렸다고 해서, 빠질게 많이 있을까 ? 아 아닌가. 멀티플이 개 박살 나려나 ㅡ,.ㅡ 

 

> 배당수익률이 아닌, PER로 보면, 과거에 비해서는 무튼 전자담배 기대감이 반영되어 들어와있다는게 맞는 정도 수준임. 

 

과거에 10배 미만이었으나, 최근에는 15배 이상을 기록 중. 

 

 

EPS 늘어난 것보다는 PER이 더 많이 올라온 것 같은데, 

 

 

> 주가 추이, 뭐 아이코스 발매이후 오르긴 했지만, 미미한 수준으로 오르긴 했음. 또, 폭등 뒤에 개 고생했던 차트 흠.

 

PS. 사업보고서 좀 다시 읽어보고 정리하든가 해야 것음.   

 

설마, 지금이니 ? 인데,내가 못 알아보는 것일수도 .. 아니면, 폭망인가 ㅎㄷ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