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고령화의 덫 - 세계가 일본된다

by 마리우온 2017. 11. 12.
반응형

고령화의 덫 - 세계가 일본된다

사진출처 : pixabay

신4저시대

1990년대 초 일본경제는 장기침체를 경험합니다. 경제성장율, 물가, 투자, 금리 모두 하락하는 시기를 겪죠. 소비를 하지 않고 투자도 하지 않으며 오로지 안전자산인 국채에만 자금이 쏠렸습니다. 이에대한 일반적인 평가는 일본이 플라자합의이후, 엔화값이 제자리를 찾으며 거품자산이 붕괴되면서 생긴 휴유증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다른 의견을 제시합니다. 인구가 고령화 됨에 따라 변화한 것이죠.

세계가 일본된다

신4저의 원인은 다름아닌 인구구조에 있습니다. 고령화 됨에 따라 사람들이 소비를 하지 않고 경제참여율은 감소합니다. 사회전체의 활력이 감소하고 투자 등 위험자산에 대해 투자하지 않고 안전자산인 국채등에 투자를 해 자산의 보호를 하기 시작합니다. 한국은 가장빠르게 고령화를 겪고 있는 나라이며, 고령화는 전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이로인해 세계 경제는 회복하기 어려우며 장기적인 침체를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환형 불황복합의 시대

장기적 침체국면이 예상되는 만큼 국가별이 아닌 산업별로 차등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구재적 성격을 지닌 자동차 등의 산업은 침체국면을 대비하고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태까지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전제로 한 기존 경제학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지금의 경제

이 도서의 주장과는 달리 현재의 경제는 불안한 요소가 다소 있음에도 리플레이션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소비 및 성장률은 꾸준히 회복 중이며 반도체등 일부 업체에 국한해서는 대 호황을 맞이했습니다. (역사적으로 과거에도 이와 비슷한 패턴을 반복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인구의 변화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환은 굉장히 설득력 있는 주장이지만, 개별산업(실버의료, 편의점)등이 아닌 전체 경제를 몇 가지 요인으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세계가 일본된다 - 국내도서>

세계가 일본된다 - 8점
홍성국 지음/메디치미디어

<세계가 일본된다 - E-book>

세계가 일본된다 - 8점
홍성국 지음/메디치미디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