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TV를 끄고 신호에 집중하라 - 소음과 투자

by 마리우온 2017. 9. 29.
반응형

TV를 끄고 신호에 집중하라 - 소음과 투자

사진출처 : pixabay


우리가 부동산을 사고 팔 때 매일매일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걱정하고 사고 팔지는 않습니다. 허나, 같은 자본인 주식에 대해서는 유독 하루하루 가격에 민감합니다. 이는 주식시장이 가지는 특징에서 비롯하는 것으로 극단적인 유동성이 전제된 시장이기 때문이죠. 이로인해, 주식시장은 다양한 이야기와 가설 그리고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실상, 기업의 수익조건과는 전혀 무관한 이야기들로 말이죠. 

주식시장은 수 많은 소음들과 신호로 가득차 있습니다. 하루하루 사고 팔 수 있다는 주식시장의 극단적 유동성은 주식의 가장 큰 장점이지만 또 큰 단점입니다.


사람들이 금융업에 필요로 하는 것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시장에서 돈을 쉽게 벌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아예 손도 대지 않거나 둘 중 한가지를 택합니다. 쉽게 이익을 얻고자 하는 마음은 잦은 매매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이성적인 근거나 토대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단기적인 이슈나 혹은 주식을 판단하는 것이죠. 대부분의 주식 투자자들이 단기적으로 성과를 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해 금융업에 대해서도 이러한 단기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정보를 쫓습니다.

주식이건 양말이건(Stocks or Socks) 퀄리티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우리가 좋은 컴퓨터를 사기 위해선 컴퓨터에 대해서 많이 알아야 하듯이 주식투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명심해야 할 점은 세상에 리스크 없는 투자는 없습니다. 심지어 은행에 예금하는 것도 국채에 투자하는 것도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이 점은 간과하고 투자하다가는 큰 코를 다치기 쉽습니다.


소음이 만드는 편견

나무가 하늘 우주끝까지 성장할 수 없듯이 영원히 성장하는 기업은 없습니다. 흔히 우리가 주가가 영원히 오를 것이라 여기지만, 실제 성장치가 없는 기업의 주가 상승은 거품일 뿐 아무것도 아닙니다. 기업이 영원히 상승할 수 없듯이 기업의 주가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간과한 투자는 큰 실패로 기록될 것입니다.

주가가 어느정도 오르고 나서 발행되는 증권사의 추천보고서나 주가가 빠질만큼 빠지고 나서 나오는 증권사의 매도 보고서들은 이러한 현실을 지극히 반영합니다. '단순히 어떻게 될 것이다.'라는 이야기만으로 쉽게 판단하고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소움에 휘둘리지 마라

체중감량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운동과 균형잡힌 식사입니다. 이는 인간의 신체 구조가 변하지 않는 이상 영원할 사실이죠.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기업을 주주는 부자가 될 것이고, 아닌 사람은 가난해질 것입니다.

기업의 주가는 장기간을 두고 기업의 이익에 수렴합니다. 처음 우리가 분석하고 알고 있었던 기업에 대한 스토리가 유효하는 한, 기업이 꾸준히 이익을 내고 현금을 창출하는 한 그 기업의 주주는 부자가 될 것이고 그렇지 못 한 주주는 가난해질 것입니다.


<소음과 투자 국내도서>

소음과 투자 - 10점
리처드 번스타인 지음, 한지영.이상민 옮김, 이건 감수/북돋움

<소음과 투자 E-book>

소음과 투자 - 10점
리처드 번스타인 지음, 한지영.이상민 옮김, 이건 감수/북돋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