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엘엔에프의 LG에너지솔루션향 양극재 공급 잭팟 공시 이후, 디일렉에서 이에 대해서 심도있게 다루고 있어, 이에 대한 내용을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슈분석] 엘엔에프 - LG에너지 솔루션 양극재 수주 성공
공시내용
엘엔에프 - LG솔루션에 2년간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함. 체결 공시 이후, 상한가. 엘엔에프의 NCMA는 테슬라향 물량으로 추정됨. 현재 테슬라의 고민은 픽업트럭과 SUV 분야에서 전기차가 디젤차량만큼의 주행거리를 뽑아내고 있지 못 하다는 것. 이를 해결하는 한 방법이 니켈의 함유량을 높이는 High-Nickel을 채택하는 것. 미국 내에서 중대형 차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70% 가량.. 테슬라 입장에서는 놓칠 수 없는 대형 시장
blog.naver.com/pjw1307/222179723622
국내 배터리업체들의 현황
양극재는 배터리 소재 중에서 '주행거리'와 연관성이 높은 소재. 전체 배터리의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0% 내외 수준으로 매우 높음. 다르게 말하면, 중요 소재다. 그런 만큼, 주목도 많이 받음. 국내에서 양극재를 영위 중인 업체는 4개 사로 여기서 코스모 신소재를 제외한 3개 업체가 주로 전기차 관련한 양극재를 생산 중에 있다. 업체들은
에코프로비엠
포스코 케미칼
코스모 신소재 - 전기차 X
엘엔에프
국내 배터리사와의 벤더 현황
삼성 SDI - 유미코어, 에코프로비엠, 스미토모
Sk이노베이션 - 에코프로비엠 , .. 약 10여개 업체들로부터 퀄리티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음
LG 에너지 솔루션 - 니치아, 엘엔에프 ,유미코어
=> 대장은 유미코어 인듯.. 여하간, 배터리의 주요 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양극재 이외의 다른 분야 중 주요 소재는 신과함께 마법의 가루 시리즈에서 다뤄진 바 있으며, 우기ya도 최근에 정리해 봄. 전체 전기차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원가는 지속적으로 하락 중에 있으나, 양극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30 ~ 40% 수준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 중에 있음
2020/12/14 - [투자공간 - 기업분석/기업분석 : 고 성장주] - [산업분석] 배터리 산업 : 3가지 마법의 첨가제
2020/12/20 - [투자공간 - 기업분석/기업분석 : 고 성장주] - [산업 분석] 2차전지 첨가제 시장 #2 - 신과함께
엘엔프는 어떤 회사?
엘엔에프는 GS 계열의 기업. LG화학과의 오랜기간 협력을 해왔다. LCD산업 호황기에는 LCD BLU을 만드는 산업을 해왔으나, 양극재로의 산업을 전환했으며, 최근에 대규모 수주 공시를 내었다. 알려지기로는 엘엔에프의 NCMA가 가장 퀄리티가 좋다고 (칼럼 형식의 글에서 본 내용으로 정확하지는 않음) 예전에 포스코케미칼도 NCM 811 및 NCMA 수주를 따낸바 있으나 테슬라 향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니켈의 함유량이 높아질 수록 에너지를 담는 그릇이 커진다. 앞으로 약 3여년 정도의 시간을 두고 니켈의 함유량이 90% 이상까지 상승하는 하이니켈로의 시장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많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벤더들의 CAPA 계획도 공격적인데, 디일렉에서 다루고 있는 CAPA 계획만 다뤄보자면
엘엔에프 연산 2만톤 => '23Y 타겟 - 연산 8만톤
에코프로비엠 5만 ~ 5.8만톤 => '27Y 까지 15만 ~ 18만톤
포스코케미칼 4만톤 => '30Y까지 40만톤
최근에 안 사실인데, 철강 업종의 어려움 속에서 포스코 그룹은 이쪽 시장에 엄청난 드라이브를 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글로벌 주요 양극재 사업자는 니치아인데, 품질이 가장 뛰어나 LG에너지솔루션의 상위 기종?에 납품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미토모는 파나소닉향 물량이 워낙 커서 국내와는 관련성이 크지 않다고 한다.
=> 엘엔에프에 대한 뷰는 다소 갈리는 듯 한데, 여의도를 기준으로 하면 긍정적인 뷰가 우세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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