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전 세계 건축설계 점유율 1위 글로벌 강소기업 마이다스아이티

by 마리우온 2017. 7. 30.
반응형


사업의 내용

마이다스 아이티는 건축물의 건설에 앞서서 미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를 하는 건축설계 분야 소프트웨어를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입니다. 건축설계 소프트웨어 분야 국내 점유율은 99%로 1위, 중국 점유율 40~50%대로 2위,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축 설계의 경우 내진 설계, 풍속과 온도에 의한 건축물의 변화 등 외부적 요건들을 고려해 설계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실제 일일히 실험해보면서 건축물을 건축할 수는 없기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미리 설계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 마이다스 아이티가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주요제품

마이다스아이티의 주요제품은 마이다스 시빌과 마이다스 젠으로 2000년에 창업해 창업 7년만에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15년간 약 50배의 매출의 성장했습니다. 그 원동력에는 기술적인 강점이 있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는 1. 다른 소프트웨어와 달리 배우기가 매우 쉽다. 2. 기존의 코딩 방식이 아닌, 시각화방식을 통한 정보처리 방식의 활용 3. 철저한 현지화 전략(판매와 동시에 무료 교육 및 현지에 맞는 기술 제휴를 제공) 함으로써 단기간에 고속성장과 동시에 성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사용자들의 평가에서도 해석 및 설계, 전 처리 모델링, 후처리 시각화에서 모두 기존 1위 제품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해 앞선 기술력을 과시했습니다.


생각해볼 점

=>마이다스 아이티의 성공요인은 지식정보산업에 대한 높은 이해와 사람 중심의 경영에 있습니다. 지식정보산업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하기에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이 중요합니다. 마이다스 아이티는 직급에 연연하지 않고 모든 회사원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그 성과를 공정하게 분배하는 문화를 조성해 단기간에 고속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판매하는 제품역시 사람중심의 경영에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함에 따라 기존의 높은 전문성을 보유한 소수만이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대중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 나눔의 실천역시 실시하고 있어 임직원들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역시 앞장서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스펙이나 학벌에 연연하지 않고 열정이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인사팀의 인터뷰에서 이야기했던 미래 지향적 인재상. 즉, 나는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서 이만큼 준비했다를 말하는 사람이 아닌, 내가 회사에 들어오게 된다면 '어떤 것을 바꾸고 어떤 것을 해보고 싶다.'는 식의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인재상은 비단 마이다스 아이티뿐 아니라 여느 회사에서도 원하는 인재상입니다.

=>소프트웨어 시장의 경우 구글, 마이크로 소프트, 어도비 등 글로벌 업체들이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국내에는 소프트웨어가 거의 전무하다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저 역시 국내에는 독보적인 아이티기업이 없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마이다스 아이티, 더존비즈온, 한글과 컴퓨터 등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각자의 위치에서 선방을 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마이다스 아이티의 경우는 자신의 위치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성장해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성장에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