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 자료들/투자,회계 도서

투자란 무엇인가? 피터린치의 투자이야기 서평

by 우기ya 마리우온 2017. 2. 17.


0.    피터린치의 투자 3종 시리즈.

월가의 영웅, 피터린치의 이기는 투자에 이은 피터린치의 마지막 투자 도서이다. 자본주의의 역사와 투자가 가지는 종합적 의미와 초보자에게 적합한 간단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자서전 투자 방법 쉬운 투자도서의 순으로 피터린치의 3종은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주식시작하기 전에 이 세책을 읽어보지 않았다면 깡통을 차도 할 말이 없다는 말도 있다고 한다.

 

1.    자본주의의 역사

돈을 쫓는 자본주의. 그 중에서 투자의 시초는 초창기 대항해시대에 선박의 소유권을 매매하는 것이 진화하여서 지금의 주식이 되었다고 한다. 미국의 개척정신과 투자를 통해서 미국은 부족한 인력과 환경을 극복하고 초강대국이 되었다. 개척정신과 발명과 더불어서 자원이 더 뛰어난 생산성을 가진 곳으로 이동하는 투자와 금융도 미국의 발전에 큰 일조를 하였다.다만, 제도권에서 배우지 않고 강조되지 않을뿐..

 

2.    투자의 기초

투자의 가장 기초는 장기투자이다. 장기투자를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주가의 등폭에 따른 수익률 감소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 , 저축시간이 길수록 투자가 유리하다. 이른 나이에 높은 수익률로 지속적으로 투자한다면, 적은 돈으로도 부자가 되는 것은 어렵지 않다.

, 투자의 기초는 이른 나이에 최대한 많은 돈을 저축하여 장기투자하는 것이다. 장기투자로는 주식의 수익률은 역사적으로  어느 자산보다도 높았다.

 

3.    기업의 일생

기업은 탄생에서 청년기 중년기를 지나 노년기를 맞는다. 뒤로 갈수록 성장성은 더 낮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일생에 따른 시기에 맞추어서 투자하기 보다는 각 시기별로 장단점을 파악하여 투자하도록 한다. 탄생기와 청년기에는 미래가 굉장히 불확실한 반면, 높은 성장성을 지니고 있다. 소문과 전망만으로 투자하기 보다는 가시적인 성과가 이루어지고 난 이후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중년기에는 느리지만 꾸준히 성장하면서 배당을 꾸준히 주는 기업에 투자하라. 노년기에는 소외되기 쉬우나 전망치로 오래살아남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보유하도록 한다.

 

4.    기업을 움직이는 손. – 기업가

주가는 기업의 실적을 따른다는 것을 언제나 기억하면서, 좋은 기업을 사기위해 노력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성장성이다. 확장여력 여부,확실한 내일이 갖추어지면서 성장하는 기업인가 생산하는 제품이 비싸도 소비자들이 사고싶어하는가? 등에 대해서 평가해보아야 한다.

정치,사회만큼 기업과 경제도 사회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그러한 기업이 있게 하는 것은 기업가들이 있기때문이다. 한 분야에 정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최상치로 발휘하는 그들은 종종 높은 급여등으로 인하여서 비판받으나, 다른 이들에게 사기를 쳐서 돈을 버는 사기꾼들과는 다르므로 다르게 평가해야 한다.

 

5.    결론

가치투자의 정점을 찍은 사람이 워렌 버핏이라면, 성장주 투자에 정점을 찍은 사람은 피터 린치라고 볼 수 있다. 펀드매니저와 애널리스트를 지낸 그는 13년간 2700%라는 경이적인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이번 도서에서는 무엇보다 투자의 본질과 사회적 기능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아직 투자를 시작해보지 않았거나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실제 투자를 하기전에 정말 많은 도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투자는 모든 자본주의 생산의 시작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