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투자공간 - In Depth 분석/In-Depth : 스노우볼

[기업분석] 한독크린텍(26150) - 투자포인트

by 마리우온 2020. 9. 20.
반응형

한국의 대표적인 가치투자자인 강방천 회장이 이끄는 에셋플러스 자산운용이 5% 이상지분 공시를 한 기업으로 대중에 알려진 한독크린텍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략적인 기업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투자 포인트 위주로 기업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기업분석] 한독크린텍(26150) - 투자포인트

한독크린텍 비즈니스 소개 - 카본블록 필터

한독크린텍의 주요주주는 대주주인 박순덕 외 3인이 41%, 자사주 13% 입니다. 그 외 약 5.2%의 지분을 대한민국의 가치투자로 유명한 에셋플러스 자산운용에서 보유 중에 있습니다. 한독크린텍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지만, 매출의 약 86%는 주요 사업부문인 카본블록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약 11% 인 복합필터 부문 역시 동사의 주요 사업부문인 압축카본필터에서 파생된 부문입니다. 

카본필터는 정수기의 4개 필터 중에서 멤브레인의 전,후에 들어가는 필터로써 주로 중금속 등의 이물들을 제거하는 것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금속 등의 이물의 제거뿐 아니라 카본블록 필터는 물 맛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변화된 매출사 및 제품 경쟁력

동사의 주요 고객사는 정수기를 일반 가정에 렌탈해주는 렌탈 업체들입니다. 고객사별 매출 비중을 추정해보면, 주요 고객사의 점유 비중이 약 25% 정도로 고객사별로 매출이 다변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동사는 이는 주요 렌탈 고객사들로 추정됩니다. 

국내 주요 정수기 렌탈 업체들은 코웨이, LG전자, 쿠쿠홈시스, SK매직 등으로 모두 동사의 고객사들입니다. 국내에서 카본블록 필터를 제조할 수 있는 업체는 동사를 포함해 4개 사로 Micro Filter, Coway 앨트웰텍(청호나이스)가 있습니다. 동사를 두 업체은 정수기 비즈니스도 동시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LG전자, SK 매직 등의 사업자가 동사 이외에 경쟁사들의 카본블록을 채택할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판단됩니다. - 경쟁구도상의 강점 보유

실제 동사의 추정 국내 M/S는 52% 정도로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동사는 경쟁사 대비 5배 가까운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인가구의 증가와 함께 확대가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는 국내 렌탈 시장

다변화된 고객사, 편중되지 않는 고객사 매출 비중, 동일 업종 기업들간의 경쟁 구도 속에서 지니고 있는 구조적 강점은 동사의 매출 안정성을 지지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특히, 정수기 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하는 소모품으로 동사의 월별 매출액 추이를 볼 경우, 하반기에 매출이 성장하는 경향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꾸준한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매출의 꾸준성 이외에 동사가 지닌 투자 포인트는 1인가구의 증가와 함께 렌탈 시장의 확대가 기대된다는 점입니다. 국내 렌탈 시장에서 주요 렌탈 품목은 정수기, 비데 등으로 꾸준하게 관리가 필요한 제품군이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3인 이상 가국의 렌탈 사용률은 50% 가까운 반면, 1인 가국의 렌탈 기기 사용률은 25% 남짓합니다. 그럼에도 1인 가구의 성장이 전체 국내 렌탈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가구 수의 증가에 따른 렌탈 계정의 증가가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가구별 세대원 수와 상관없이 월 평균 렌탈 비용은 평균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P와 Q의 동시 성장이 기대됨)

경쟁 구도 내에서의 경쟁우위 요인과 더불어 전방 산업 부문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된다는 점은 동사에 우호적인 시장 환경입니다.

성장하는 해외 물시장 - 국내 렌탈업체들과 함께 동반성장이 기대됨

꾸준하고 안정적인 국내시장과 더불어서 해외 시장의 성장성 역시 눈여겨볼만합니다. 동사의 주요 고객사인 정수기 업체들은 동남아시아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수기 보급률이 20% 내외로 한국 등 주요 선진국의 60%에 미달하는 수치입니다. 이들 국가들의 정수기 보급률이 낮은 것은 물이 풍부해서가 아니라 아직 경제성장이 뒷받침 되지 못 해서 지하수 등의 수원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입니다. 실제로 말레이시아 등의 국가들의 수돗물은 못 쓸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국가 내에서 국내 정수기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은 57%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이는 동남아 국가들이 가지고 있는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제품력에 기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K-Pop, K-Food뿐 아니라 K-방역 등 한국에 대한 청결한 이미지가 존재한다는 점 등은 앞으로도 국내 업체들의 우호적인 환경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남아 국가들의 꾸준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 역시 동반 성장하여 생수시장 + 정수기 시장의 동반 성장이 기대됩니다. 

기타 부문의 성장성

한독크린텍은 카본블록 필터를 바탕으로 정수기 필터 이외에도 공기청정기용 필터, 차량용 복합 필터 등 제품군의 다변화를 통해서 추가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전체 매출에서 카본블록 필터 이외에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내외로 미미하지만, 카본블록과 함께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다루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 한독크린텍 기업소개 및 투자포인트 Youtube 영상 ※

youtu.be/2f1Y6lFm9s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