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투자공간 - In Depth 분석/In-Depth : 고 성장주

[산업분석] 5G 산업 밸류체인 분석

by 마리우온 2020. 8.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 Investor 우기ya입니다. 오늘은 5G 밸류체인 그 중에서도 기지국과 중계기 비즈니스와 관련한 이야기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5G 인프라 투자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의 시대가 도래하고, 또 코로나라는 예기치 못 한 사태가 발생하면서 가히 언텍트 특히 소프트웨어 기업들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구조가 바뀌는 듯한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변화의 방향성 속에서 가장 파괴적인 영향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A.I의 탄생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또, 한 발 더 나아가 A.I의 보편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더 빠른 연산속도가 가능한 반도체의 발전과 더 빠른 통신속도의 완성이 필요한데요.

정말로 긴 시계열로 보자면, 이 변화속에서 데이터가 오가는 길목을 잡고있는 플랫폼 기업들이 엄청난 수혜를 보겠지만, 그 과정 속에서 하드웨어적인 발전이 선행되어야 하는 만큼 5G 네트워크 혹은 반도체와 관련된 하드웨어 제조 업체들의 선제적인 수혜가 예상됩니다. 

한국에서도 '한국판 뉴딜정책'이 발표되는 등 5G 인프라 투자는 모멘텀 적인 투자가 아니라 방향성이 정해져 있는 당위성의 영역임을 한 번 더 확인해주었습니다. 

5G 네트워크 밸류체인

5G 투자의 당위성에 대해서 말씀드렸다면, 밸류체인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5G 네트워크의 밸류체인은 크게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에 코어가 되는 코어망 그리고 이 데이터를 더 멀리 더 많이 송수신 시켜줄 수 있는 기지국, 중계기, 스몰셀이 포함되어 있는 액세스 망 그리고 실제로 5G 망 데이터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단말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G는 4G 대비 최대속도가 20배 이상 빠르다는 등 초저지연, 초연결, 초고속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데요.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4G의 주파수 대역인 50MHZ, 1.8GHZ 를 보다 빠른 5G 3.5GHZ , 28G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여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주파수 대역이 높아짐에 따라서 기존 보다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이는 주파수 대역이 높아지고 데이터를 더 많이 전송할수록 전송거리가 짧아지는 통신망의 특성이 반영된 것입니다.

4G 대비 5G에서는 기지국 갯수 자체가 더 많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련된 사업자들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현재는 한국과 같은 경우 비용상의 문제로 5G 단일망이 아닌 4G 망의 개선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NSA 방식의 기지국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에서도 진정한 5G 망 사용을 위한 mmwave가 미탑재됨에 따라 국내의 경우 5G 인프라 투자 본격화에 있어서는 다소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 같은 경우는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아이폰 12가 5G 모델을 채택한 만큼 본격적인 5G 인프라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0/08/02 - [투자 공간/투자공간 - 투자 아이디어] - 하반기에 유망한 섹터는? 5G 네트워크 장비 ....

 

하반기에 유망한 섹터는? 5G 네트워크 장비 ....

하반기에 유망한 섹터는 ? 5G 네트워크 장비 및 단말기 사업자 하반기 국내투자에서 유망한 섹터로는 5G 네트워크 장비 및 단말기 사업자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하반기

pjw1307.tistory.com

고주파수 대역의 문제는 빌딩 같은 내부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전송거리가 짧기 때문에, 추가적인 설비가 필요한 것이죠. 이를 중계기와 스몰셀이라고 부릅니다. 중계기와 스몰셀의 경우, 소프트웨어적으로도 데이터의 처리에 GPU가 필요해 5G 인프라 투자에 있어서 글로벌 기업으로는 Nvida와 TSMC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중계기 역시 기존의 LTE 대비 4 ~ 5배 가량의 물량이 필요해 중계기 사업자들의 수혜도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네트워크 망의 경우 기존의 분산형 방식의 D-RAN에서 중앙집중형 방식의 C-RAN이 대중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D-RAN 대비 C-RAN은 설치 비용과 유지 비용 그리고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BBU가 모여 있어 기존의 프론트홀과 백홀 망 투자가 각각 다른 사업자에 의해 이루어졌던 것에서 코어에서 BBU에 연결하는 백본망에서 BBU와 RRH가 연결되는 프론트홀까지 같이 작업할 수 있는 사업자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들은 유튜브로 촬영한 바 있으니 ~ 영상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