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투자공간 - In Depth 분석/In-Depth : 고 성장주

하반기에 유망한 섹터는? 5G 네트워크 장비 ....

by 마리우온 2020. 8. 2.
반응형

하반기에 유망한 섹터는 ? 5G 네트워크 장비 및 단말기 사업자

하반기 국내투자에서 유망한 섹터로는 5G 네트워크 장비 및 단말기 사업자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인 아이폰 12에 있습니다. 아이폰 12는 모두 5G가 채택될 예정이며, 상위 모델인 Pro 와 Pro Max 기종에는 라이다가 채택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애플의 행보를 본다면, 애플은 5G 관련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드로이드 진영과 달리 애플은 앱스토어를 통한 서비스향 매출발생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관련 컨텐츠로는 애플아케이드에서 5G 관련 VR,AR 게임 컨텐츠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로써 5G를 활용할하기에 가장 적합한 컨텐츠가 B2C 입장에서는 VR, AR 컨텐츠이고 애플 아케이드도 출시 이후 어느정도 자리를 잡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죠. 또, 궂이 VR, AR 컨텐츠가 아니더라도 이는 클라우드 게이밍으로 가는 포석이 되는 발걸음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하드웨어의 성능이 좋지 않아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또 다른 장점으로는 그 구조상 해킹이나 핵 등의 사용이 아예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RPG 게임 들을 위주로 먼저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찌 되었든, 이건 그렇고 여기서 발견할 수 있는 투자 포인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애플의 이 행보를 미국의 5G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발걸음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일단 우선적으로 아래는 AT&T의 5G 커버리지망 비율인데요. 보라색 부분이 커버리지 비율입니다. 보시다 시피 커버리지 비율이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각국 정부들은 이제 통화정책을 넘어서 재정정책을 투입해야 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한국도 한국판 뉴딜정책이라는 이름으로 그린 뉴딜, 디지털 뉴딜 그리고 사회 안정망 강화라는 세 개의 키워드를 내세웠지요. 여기서 5G망 관련 인프라 투자는 각국 정부들에게 있어서 매력적인 대안입니다. 이러나 저러나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신 경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통신 인프라 투자가 중요한데, 코로나 사태로 드라이브를 걸 유인이 충분한 상황까지 왔으니 말이지요.

게다가 인프람아 투자는 전형적인 CAPEX형 투자로 고용유발효과도 적지 않습니다.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고려한다면 해외부문에서의 5G 투자 본격화는 정해진 수순으로 판단합니다. 

 

 

2020년 미국의 5G 망 커버리지 비율은 4% 정도 수준으로 24 ~ 30% 정도가 되는 2022년 ~ 2023년까지가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의 본격적인 수혜 시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향 매출의 경우 네트워크 1위 장비 업체인 화웨이가 미-중 무역갈등인 상황으로 그외 업체들인 에릭슨, 노키아 그리고 삼성전자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그 중에서도 삼성전자는 현재 네트워크 장비 관련 공장이 주로 국내와 베트남에 포진하고 있는 상태로 다른 기업들보다 더 큰 수혜가 예상됩니다. 

아래는 삼성전자향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로써 한 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섹터를 나눠 본다면, 현재까지는 국내향 5G 기지국 투자관련 업체들이 수혜를 보는 시기였습니다. 해외 부문에서 이제 투자가 본격화 되는 시점으로 네트워크 장비 업체들 중에서는 해외 매출이 발생하는 업체들 위주 특히, 미국향 - 삼성전자향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들 위주로의 접근이 유효한 시점으로 판단됩니다.

또, 애플의 아이폰 12를 시작으로 5G 단말기가 깔리는 시기로 단말기 관련 사업자들도 유망하다고 판단됩니다. 단말기 뿐 아니라 단말기 보급과 관련된 시험인증을 해주는 사업자들도 중장기적인 투자에서 유망할 수 있겠습니다.

또, B2C 분야에서는 5G 관련 컨텐츠로 VR,AR이 가장 먼저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업체들에 대한 관심이 유효하겠습니다. 

데이터의 전송속도가 빨라지고 이를 처리하는 반도체의 처리속도가 빨라지고 효율화 되는 시기로 현재는 관련된 하드웨어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큰 폭의 상승을 보일 것입니다. 정말 장기적으로 본다면, 이들 하드웨어에 기반해 데이터들을 수집할 수 있는 업체들 그 중에서도 이런 데이터들을 활용해 A.I 플랫폼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 업체들이 큰 돈을 벌게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