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교양,기타 도서

[서평] 서울대는 누가가나? 똑똑한 공부법 - 스터디 코드

by 마리우온 2020. 6. 28.
반응형

한창 수능 공부를 할 때 인터넷 강의도 찾아서 듣고 했던 조남호 강사의 '스터디 코드'입니다. 지나고 나서 보니, 인생의 계획을 짜고 차근차근 일들을 수립해나가는 방법들을 저는 다 이 스터디코드를 통해서 배우고 익혀왔었습니다. 이 도서의 목적은 명확합니다. 어떤 사람들이 서울대에 가는가? 그들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통념과 일치하는가? 아니라면? 어떤 사람들이 서울대에 가는 것일까? 

서울대는 누가가나? 똑똑한 공부법 - 스터디 코드

어떤 사람들이 서울대에 가는가? 

유독 사람들은 코피를 흘리면서 밤새는 열정에 대한 환상이 강한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정도의 열정을 지니고 살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도서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서울대에 가는 사람들은 정말로 코피를 흘리면서 공부를 했는가? 아니라면? 무엇이 주요하게 작용했는가?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코피를 흘리면서 공부한 사람은 극히 소수였고, 다수는 충분한 숙면을 취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다만, 공부하는 방법에서 흔히 말하는 문제의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기본에 충실하는 공부를 했습니다. 절대 다수의 학생이 스터디 플래너를 짜서 체계적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목표치로 삼은 공부의 양은 절대로 많지 않았습니다. 다만, 꾸준히 계속해서 포기하지 않고 공부를 했습니다. 

진짜로 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기본에 집중하면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공부하는 것이었습니다.

스킬이 아닌 코드를 찾아서...

이 책은 제가 인생의 도서로 꼽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많은 부분 영향을 받았다는 느낌을 줍니다. 그러한 척하면서 살지말고, 진짜로 그런 사람으로 살아라. 말 잘하는 방법에 집중하면서 스킬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가치관을 지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런 식의 접근방식입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스터디코드 3.0 + 하이텍 집계형 스탠드
국내도서
저자 : 조남호
출판 : 더난에듀 2015.12.31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