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농업문명 여행기 - 메콩강, 가난하나 위대한 땅
사진출처 : 두산백과
베트남 여행
저는 여행 전 습관적으로 그 나라 관련된 도서를 읽습니다. 이번에 베트남을 여행하게 되서 베트남과 관련된 도서로 읽게되었습니다. 비단 베트남뿐 아니라 메콩강 유역의 태국, 라오스, 베트남 국가들을 여행하면서 저자가 느끼고 본 것들을 적은 도서입니다.
문명오지와 농업문명 탐방
이 도서는 농업문명탐방기 입니다. 식량자원과 관련한 농촌 방문에 주력하면서 느낀 것들을 적은 도서입니다. 농업국가들은 우리의 생각이상으로 찢어지게 가난했고 이들에게 새마을 운동과 같은 우리의 성공 DNA를 이식시키고자 갔으나 아직 발전하기에는 묘연한 부분이 많습니다.
불교숭상 인도 문명권
베트남, 인도네이사, 말레이시아는 모두 인도의 영향을 받은 불교 문명권입니다. 인도의 여향을 많이 받아서 오지와 산림에도 건물을 짓고 불교와 관련된 불상을 짓고 지냅니다. 문명이 없을 것이라는 서구권의 오만함과는 다르게 아시아 지역 역시 독자적이고 독창적인 문명을 이루고 있습니다.
메콩강, 가난하나 위대한 땅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할머니는 자신을 버리고 일본으로 돌아간 전 남편을 향하여 불교도로서는 용서하지만, 여자로서는 용서할 수 없다고 한 말이 가슴 속 기이 남아있다.
2) 기적은 없으며 단지 기적과 같은 성공이 있을 뿐이며, 준비한 자만이 이를 이룰 수 있다. 어느날 갑자기 하늘이 어떤 나라에 로또 복권을 당첨시켜 주지 않는 한 한 단계씩 밟아 올라가야 하는 것이다.
<메콩캉, 가난하나 위대한 땅 국내도서>
메콩강, 가난하나 위대한 땅 - 전운성 지음/논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