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및 기업정리/3_시클리컬 에너지

기업분석 - 내셔널 오일웰 바코 (NYSE : NOV)

by 마리우온 2023. 3. 28.
반응형

업스트림 관련해서 장비를 제조, 납품하는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다. 

 

사업부문 - Completion & Production Solutions, Rig Technologies, Wellbore Technolgies로 구분된다. 

 

라떼 주식 리포트에서도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전 비즈니스가 업스트림의 시추에서 - 생산으로 가는 과정에 걸쳐서 있다고 보면된다. 

 

'=

 

> 투자 아이디어는 해상, 육상의 유정 및 가스정의 생산이 다시 재개되고 있다는 점. 특별한 경우에 있어서 베타가 다르게 나타날 때가 있긴 하지만, 이쪽 업종은 워낙 전방 수요에 따라서 동행하는 성격이 강하다. 사업 보고서에도 우리 유가랑 매출과 수익성의 연동성이 크다고 적어 두었다.. ! 

 

각 부문별로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1) Completion & Production Solutions

=> 시추후 생산과 필요한 전과정에 필요한 비즈니스를 제공함. 

종류별로 Intervention and Stimulation Equipment (ISE) , Fiber Glass System (FGS) , Process and Flow Technologies (PFT) , Subsea Production Systems (SPS) 등등 

 

2) Rig Technologies

=> 리그와 관련된 드릴링 장비, 제조 , 엔지니어링 등을 제공함. 최근에는 신재생과 관련한 풍력 , 태양광 관련한 솔루션도 제공함. (해상 풍력용 장비 및 솔루션 인 것 같음) 

리그용 장비의 설계, 제조 및 납품 그리고 해양 플랜트용 드릴링 패키징 및 리그 부품 등이 포함됨. 또, 해양 설치와 관련한 헤비 리프트 크레인, 엔지니어링, 건설 디자인 등도 영위함. 

 

3) Wellbore Technologies

=> 가스나 오일 팔 때 시멘트랑 케이싱 하면서 파들어 가는데, Well 우리말로 하면 ,유정인데 거기에 연결되는 거시기한 그런 것임. 한국말이 서툴러서 그런가 잘 표현을 못하것구마잉. 그것을 Wellbore 혹은 borwell이라고 부른다.

 

 

업스트림 전반에 매출 노출도가 있고, RIG Technologies는 과거와 비교해서 1/4 수준 밖에 매출이 회복하지 못 했음. 

부문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 전체 매출 자체는 거진 과거의 절반 정도 수준 임

12년 이전에는 지금과 분류가 약간 다른데, 기본적으로 비슷하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 매출 추이만 보자면, 거의 에너지 CAPEX랑 유사한 흐름인 것 같은디 ? 

 

 

> 부문별로 업스트림 시추, 생산 등으로 나뉠 수는 있겠으나, 에너지 부문 CAPEX랑 연동성이 높다. 

 

최근 수주 잔고 추이 

 

 

16년부터는 각 부문별로 수주잔고가 부문별로 발라졌지만, 이전에는 그렇지 않다. 뭐 그렇다고 봐도 이전 대비 해서 수주잔고는 1/2 수준 ? 이다. 

 

 

 

> 과거 주가로 보면, 오를 떄 다같이 오르고 해양 용선 업체는 먼저 나락가고, 그 뒤에 장비 업체 - Nov 마지막으로 종합적인 SLB이 나락갔었음. 

대신 그만큼 Rig랑 Nov의 업사이드와 비교해서 SLB의 업사이드는 적었었다. 

펀더멘탈적으로 SLB가 좀 더 매출 분포가 넓어서 그런 듯 ? 함 

 

 

* 밸류체인 순서상 해양 시추가 난 다음에는 해양플랜트 발주가 나오고, 그렇게 되면, NOV의 매출이 나올 차례다. 현재는 RIG가 턴어라운드에 성공했고, 그 다음에는 SLB랑 NOV가 갈 타임이긴 한데...

 

> 다만, 리스크라고 한다면, 어찌되었든 과거만큼 수주가 규모잇게 나오지는 않을텐데,.. 주가가 엄청나게 싼 느낌은 들지 않는다.. 실적은 yoy 증익이 거의 확실할테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