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주식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 -2 다양한 투자철학과 펀드 투자

by 마리우온 2016. 12. 18.
반응형

주식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

오늘은 두 번째 시장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과 간접투자의 왕 '펀드투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시장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

투자방법은 크게 3개로 나누어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 – 기업에 대한 투자는 기업의 일부분을 소유한다는 관점입니다. 주가의 변동에 대한 예상을 하지 않으며 산업군에 대한 예측보다는 개별 기업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통하여서 실제로 기업을 인수하는 것과 같은 관점으로 투자를 합니다. 장점은 오랫동안 만족할만한 수익률을 올린 관점이라는 것이며 단점은 시장에 초연하기 어렵고 투자시점이 길지않은 투자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관점이라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투자자들로는 워렌버핏, 피터린치등이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의 대표적 도서는 벤자민 그레이엄의 '증권 분석'입니다.

정보,차트 분석 – 금융시장에서 발생하는 호재나 악재에 의해서 움직이는 수급을 이용하여서 투자합니다. 혹은 차트를 통한 수급의 변화를 보고 미래 변동치를 예상하여 투자하게 됩니다. 단기적인 투자인 투기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표적인 투자가로는 '제시리버모어'가 있습니다. -그의 대표저서는 '제시리버모어의 회상'입니다. 장점은 단기간에 큰 수익을 얻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며 단점은 기업의 펀더멘탈과는 관련없는 주가의 변동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개 권장되지 않으며 큰 손실을 입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퀀트 분석 – 퀀트는 거시지표등 계량화된 지표들을 이용하여 시계열 분석 혹은 과거 분석을 통하여서 미래의 주가 변동을 예측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퀀트 펀드는 LTCM이 있었습니다. 퀀트의 강점은 사람의 주관적 감정이 개입될 여지가 적다는 것이며, 단점은 시대와 상황에 변화에 따라 통계가 충분히 무의미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지펀드 분석 – 해지펀드는 말 그대로 자산을 매수하면서 공매도를 하는등과 같이 두개의 포지션을 같이 취하는 투자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장점은 대부분 변동폭이 적으며 뛰어난 투자자의 경우 연 100%의 수익률처럼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높은 수수료와 많은 해지펀드들이 수수료에 비하여 저조한 수익률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해지펀드 투자자는 '조지 소로스'가 있으며 그의 대표저서는 '금융의 연금술'입니다.

 

다양한 투자철학관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어스워스 다모다란의 투자철학을 한 번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좋은 펀드매니저의 기준

일반적으로 제시하는 유능한 펀드매니저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명확한 관점을 지니고 있을 것.

2. 투자 회전율이 높지 않을 것.

3. 과거 특정 시점의 수익률을 자랑삼아 이야기 하지 않을 것.

4. 투자 및 운용보고서에 객관적 근거를 제시할 것.

5. 주변에 휩쓸려서 투자하지 않을 것. 즉, 군집행동을 하지 않을 것.

 

결국, 금융 상품 이용자 입장에서 간접투자시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투자 대행인이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지키는 사람이냐 입니다. 비단, 펀드매니저 뿐만 아니라 개인 자산관리사인 PB의 선택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상품의 선택자 입장에서는 대행인의 관점에 동의하고 또 잠재적 위험에 대한 이해와 장기투자에 대해서 동의하였다면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정석적인 투자방법입니다.

이것들이 전제되지 않았다면 투자에 있어서 큰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존재하며 투자를 하면서 올바르지 못 한 선택을 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천하는 펀드들

제목 :라이벌도 인정했다. 운용사 CIO가 뽑은 "나도 투자하고 싶은 경쟁사펀드"

기사 URL : http://stock.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30315211

 

제가 추천하고 또 지향하는 투자의 관점은 주식 투자는 기업의 일부분을 소유하는 것이며, 주식을 사는 것은 기업의 일부분을 매매하는 행위라는 '기본적 분석'의 관점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가장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쉽고, 시장에서 검증 받았던 관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제가 추천하는 펀드들은 모두 기본적 분석을 전제로 한 가치,성장 투자펀드들입니다. 그것은 제가 가장 동의하고 지향하는 투자 방식이기도 하지만, 다른 투자방법들은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워 선뜻 권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당장 파생상품에 대한 투자가 포함되는 해지펀드만 하더라도 일반인 분들이 기본적인 파생상품에 대한 이해가 되어있지 않다면 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현금흐름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서 그 위험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되어 있어야 하는데, 금융에 대한 접근성이 특히나 낮은 한국에서 이해하고 계신 분이 얼마나 계신지에 대해서 굉장히 의문이 들기 때문입니다.



펀드들의 투자 수익률

코리아 리치투게더 수익률

자료 : 펀드슈퍼마켓

 

한국 투자밸류 10년 수익률

자료 : 펀드슈퍼마켓

 

존리 코리아 펀드 수익률

자료 : 펀드슈퍼마켓

 

제가 추천하고 또 업계에서도 인정받는 펀드들이지만, 단기적으로는 시장 평균보다 하회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펀드의 수익률에 따라서 잦은 펀드의 이동을 하신다면, 아무리 좋은 펀드들만을 골라서 이동하신다고 하더라도 굉장히 저조하거나 최악의 수익률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고점에 매수하는 것이고 저조한 수익률의 펀드를 해지하는 것은 저점에서 매도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펀드투자에 있어서도 장기투자를 말씀드리고 또 투자 매니저의 관점을 공유하고 동의해야한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관점을 공유해야 믿음을 가지고 장기투자를 할 수 있고, 그래야 시장의 수익률의 등폭에 초연하여 투자를 하신 목적인 수익이라는 과실을 얻으실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투자의 시기는 자신이 관점을 공유하는 펀드가 폭락하였을 때 대량으로 매수하고 기다리는 방법을 택하는 것입니다. 물론, 실천하기 매우 어려겠지만요.

그렇다면, 펀드매니저나 PB의 관점은 어떻게 알 수 있냐고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발로 직접 뛰면서 알아보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금융상품 설명회나 코엑스 금융 전시회 아니면 인터넷에 올라온 매니저의 강연 영상등을 찾아보면서 직접 알아보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사실 제가 이렇게 글을 쓰면서도 금융에 대해서 익숙하시지 못 한분들은 쉽게 무엇을 결정하시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 드리고 싶은 것은 시중에 있는 주식 투자책들을 읽어보시는 면서 직접 공부해보시라는 것 입니다. 제도권에서 금융교육이 일정부분 이루어져 있다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제도권에서는 교육이 되어있지 않기에 금융에 대해서 스스로 공부하는 수 밖에요…

오늘은 주식 투자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주식 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3 개인투자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직접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글을 마무리 지어볼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