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주식 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 -1 왜 투자해야 하는가?

by 마리우온 2016. 12. 18.
반응형

주식 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

주식 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는 다음 3개의 시리즈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1. 주식투자의 필요성과 특징

2. 주식투자의 다양한 관점과 뛰어난 펀드

3. 직접 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

위 순서대로 작성할 예정이며, 각각 주식투자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필요성과 관점의 중요성 + 뛰어난 펀드 추천 그리고 마지막으로 투자의 꽃 직접 투자를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순서대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를 하시는 데에 있어서 읽어 보시고 참고해본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기대수명의 증가와 재테크의 필요성

한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일인당 기대수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 따라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 중에 한가지는 기존에 있었던 펀드,부동산과 같은 투자가 이제는 은퇴 이후의 삶에서의 생활을 위한 필수활동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듯이 오늘은 중요해지는 재테크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펀드 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자료:세계은행

 

주시투자 상품의 특징

제목 : 주식 30년 투자 누적수익률 38배 날짜 . 13.01.04.

기사 URL : https://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057106

매년 원금과 이자, 배당소득, 자본이득 등을 재투자하는 것을 가정하였을 때, 코스피의 30년 누적수익률은 28배, 채권은 16.1배, 예금 7.8배, 금4.2배, 부동산 4.2배로 각각의 누적수익률을 보였습니다. 주식 > 채권 > 예금 > 금 > 부동산의 순입니다.

 

일반적 인식과 달리 주식 시장은 장기간을 투자하였을 시에 굉장히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자산 입니다. 이는 비단 한국 뿐이 아닌, 자본주의가 발달한 나라에서는 공통된 현상입니다. 기업이 가장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자본주의체제에서는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이지요. 또한 이 수익률은 마켓 전부의 수익률입니다. 이것은 뛰어난 펀드를 통한 수익률 혹은 직접 투자를 통한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에 대한 투자는 훨씬 높은 수익률을 보일 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이를 정리하자면, 주식에 대한 투자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1. 지나친 욕심없이 평균적인 수익률만을 목표로 하더라도 주식은 장기투자시 고소득 자산군에 속하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2. 본인의 분석에 의한 뛰어난 기업에 대한 투자 혹은 우수한 간접투자는 개인의 자산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물론, 주식 투자가 꼭 좋은 면 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코스피 2000선 넘었는데… 상승장 소외 '개미의 눈물' 날짜 16.07.16

기사 URL :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60718000411

 

위 기사에서 보듯이, 정말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를 통해서 손해를 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간 누적수익률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주변에서 돈을 잃는 경우가 너무나 흔하다 보니, 주식투자는 위험하고 수익 안나는 상품이라는 인식이 강한 것 같습니다.

결국, 고수익 투자상품이지만, 대개가 장기투자를 전제했을 때이며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 금융상품으로 잘 알지 못 하는 상태에서 쉽게 시작하기 보다는 신중성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는 투자상품임을 말합니다.

특히나, 직접 투자의 경우 높은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는 반면,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존재하며 자신만의 분석틀과 투자 관점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위험하고 대부분의 손실을 보이고 수익을 보이더라도 행운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 알고 계시고 있듯이, 어떤 투자가 수익률이 좋다. 또 흔히 위험성이라고 하는 변동성이 어떻다고 하는 것을 딱 쉽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금융권에서 제시하는 샤프지수와 같은 위험성 지표 및 투자 수익률은 그 펀드 및 투자의 일부분만을 제시해줄 뿐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주식 투자는 과거 수익률을 미래를 보장 하지 못 하고 어떤 것을 일관되게 평가할 지표가 존재하지 못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관점을 가지고 투자를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결국, 오늘 이야기한 것들을 모두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겠습니다.

1. 과거와 달리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서 일정정도의 투자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2. 주식 투자는 장기적으로 고소독을 올리는 고소득 자산군이다.

3. 일관되게 말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직접,간접 투자에 있어서 시장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오늘은 간단하게 주식투자의 필요성과 그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다음 주식 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2 에서는 시장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을 제시해보고 어떤 펀드를 선택해야 할 지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