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투자공간 - In Depth 분석/In-Depth : 저성장주

양극화 수혜 산업 : PEO Industry

by 마리우온 2020. 6. 30.
반응형

위기가 닥칠 때마다 강해지는 변태같은 산업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오늘 소개시켜드릴 PEO(Professional Employment Services)산업이 딱 위기이후에 더 커지는 변태같은 산업이랍니다. 사실 그 배경은 좀 슬픈데요. 기업들이 위기를 겪은 이후에 효율화를 점차 추구함에 따라서 일자리의 외주화 현상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는 좀 생소한 비즈니스이긴 하지만(궃이 비교하자면, 사람인HR정도?) 앞으로 산업이 성장할 것이 거의 분명한 분야로 한 번 살펴보았답니다. 

1. PEO 산업 현황

PEO(Professional Employment Organization)?

PEO는 간단하게 인사팀의 HR 부서가 따로 외부 부서로 독립했다고 보시면 생각하시기 편합니다. 기업이 본업인 사업에 에너지를 집중하고, 인력관리 업무는 외주를 주는 것이지요. 여기서 기업이 원하는 인력의 형태를 PEO사업자에게 제시하면, 인력의 고용에서 손해보험 등의 보험관리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해주는 PEO사업, 원하는 인재의 연결까지만 관여하고 기타 퇴직금 등의 업무는 기업에서 직접 처리하는 Staffing Service로 세분화될 수 있습니다. (기업마다 사용하는 용어는 조금씩 상이할 수 있음) 

Net ProfitGrowth에 따르면, PEO 산업은 매년 한 자릿수의 꾸준한 매출 성장이 예상되는 산업군입니다. 우선은 현황을 말씀드리는 공간이니 왜 PEO산업이 성장하게 되는지는 뒤에서 더 자세히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05년부터 산업의 매출을 보면, 거의 매년 역성장 없이 매출이 성장해왔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14년도에 큰 폭의 성장을 했습니다. 

NET Profit Growth URL : http://netprofitgrowth.com/

PEO산업은 현재 상위 ADP, Trinet, Insperity가 약 50% 내외의 점유율을 과점적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타 사업자들이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노동과 관련된 일이다 보니 미국에서는 각 주별로 법률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 기업이 지역을 넘어서 확장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반대로, 지역별 차이를 이용해 중,소형 기업이더라도 어느정도 시장점유율을 방어할 수 있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지요. 

외주를 주는 산업별로 보면, 서비스관련 직종, 제조업, IT, 파이낸스 관련 순으로 비중이 높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가장 높은 산업군이 차지하는 비중이 20% 내외이며, 오른쪽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그래도 나름 산업에 대한 노출 분포가 고르게 분포한 편에 속합니다. 

PEO 산업 시장점유율 PEO 산업 관련 산업별 분류

 

'17년을 기준으로 PEO와 관련된 일자리 수는 연 평균 8.3%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 전 주가 큰 상승의 원인 중 한 가지) 이는 일반 일자리가 늘어난 숫자에 14배가 넘는 수치이지요. 고용된 숫자만 370만명으로 이는 미국 월마트, Amazon, IBM, FedEx, Starbucks, AT&T, Wells Fargo, Apple 그리고 Google의 일자리를 합친 것과 동일한 숫자입니다. (후자가 너무 안 뽑는거 아녀!?) 

=> 미국 실업률이 역대 최저치를 찍었다가, 최근 코로나 사태로 12% ~ 14%을 찍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대부분의 일자리 창출 직업들이 비정규직화되면서 고용 유연성이 매우 높다는 현상에 기인합니다. PEO산업의 성장의 배경이 되기도 하지요. (직장에서 일을 해서 돈을 받는 한 노동자의 입장에서 PEO산업의 성장이 일면 슬프게 느껴지는 것이 여기에 있습니다... 본인의 입장에서 코로나로 인해 무급휴직을 하게되는 날벼락을 맞았다고 생각해보시면... )

제가 앞으로 코로나 사태 이후에도 PEO산업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는 배경도 여기에 있습니다.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양극화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죠.

2. 왜 PEO 산업인가

PEO 산업이 어떤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산업인지 그리고 현재까지 얼마만큼 성장했는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앞에서 이 산업이 앞으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지요. 이번에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여기에 대한 이유를 좀 더 상술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비즈니스는 성장하고 있는 산업에 속해 있으며, 해당 기업은 경쟁자들을 물리칠 나만의 무기가 있어야 매력적인 투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은 이미 알고 계시주 ~ ?. 여기서 한 번 더 생각해볼 점은 산업의 성장방향이 꾸준하며 잘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근거가 강할수록 좋습니다. 그래야 외부적인 이벤트와 우려들로 인해서 가격이 하락할 때 자신있게 매수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웬만한 일로는 이 방향이 변하지 않을테니까요. 

그럼, 왜 PEO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는지 정리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비용 효율적

PEO 산업이 성장하는 첫 번째 강력한 이유 중 하나는 PEO를 통한 외주화가 사용자인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NAPEO에 따르면, 고용자 1인당 기업에서 직접 관리 시 들어가는 평균 부대 비용인 $1,744인 반면, PEO는 $1,295에 밖에 되지 않습니다. PEO산업을 이용시 인당 들어가는 비용이 30 ~ 35% 가량 절약되는 것이지요. 이는 분명 기업들에게 있어서 PEO 서비스를 사용할 충분한 유인이 됩니다. 

PEO가 이렇게 비용효율적일 수 있는 것은 다수의 사람들을 관리함에 따라서 얻게 되는 1) 규모의 경제 효과 2) 탐색비용 절감 효과 등에 따른 것입니다. 

2) 소규모 비즈니스의 숫자 증가

두 번쨰는 소규모 비즈니스의 숫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옛날과 비교해서 지금의 시대는 창업하기가 말도안되게 쉬워졌다는 말에 공감하시나요?  인터넷을 통해서 정보가 평등해지고, 직구 등의 형태가 발달하면서 1인 창업 등 소규모 창업이 쉬워졌습니다. 그리고 이런 소규모 사업자들은 인력을 일일히 관리하는 것이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소규모 비즈니스가 많아질수록 PEO 산업이 계속해서 커질 수 있는 요인이지요. 

3) 일자리 양극화

저는 PEO산업이 앞으로도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하는 가장 강력한 이유는 세 번째 이유인 일자리 양극화에서 꼽습니다. 일자리가 양극화 되는 이유로는 첫 째, 로봇을 통한 자동화로 인한 중간숙련 제조업 일자리의 감소, 둘 째, AI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중간 숙련 직종의 일자리가 감소하면서 고숙련과 저숙련 직종의 일자리가 증가하는 양극화 발생 셋 째,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의료/서비스 관련 전문 종사자들의 숫자 증가로 꼽습니다. 일자리 양극화는 상세하게 따로 글을 쓴 적 있고, 영상도 만든 적 있으니 아래 링크로 남겨드리겠습니다. 

한 가지 더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의 실업률과 연결지어서 직관적으로 보자면, 이런 현상은 인터넷이 미친 영향이 큽니다. 하다못해 간단한 물건을 사더라도 손쉽게 최저가 검색이 가능해지니, 기업들은 옛날과는 비교할 수 없게 박터지게 경쟁을 하는 상황에 놓인 것입니다. 소비자에게 높은 가격을 전가하기 어려운 기업들이 택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인력을 탄력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대체가 가능한 인력일 수록 여기에 노출도가 더 커지면서 현재와 같은 상황이 나타난 것이죠. (저숙련 직종 -> 탄력적 운용 -> 관리 외주를 통한 비용 효율 달성) 

역설적이게도 인터넷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소수의 메가톤 플랫폼 기업과 그 플랫폼 안에서 경쟁하면서 이익이 감소하는 다수의 기업들로 나눠지게 되었지요. 일자리로 한계비용이 극단으로 낮아짐에 따라 소위 말하는 '1등'이 차지하는 파이는 거의 무한대에 가깝게 증가했습니다. 슈퍼스타가 지역 최강자 수준에 그치지 않는 것이죠. 그에 반해, 다수의 평범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가지게 되는 가난하게 되었지요. 참으로 평평해지면서도 기울어진 세상이 펼쳐진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1등 기업 주식이라도 사서 모아 두어야...!)

** 일자리 양극화 자세한 글 내용 ** 

2020/06/11 - [글로벌 투자(미국, 중국 ,아시아)/글로벌 투자 - 투자 아이디어] - 둘로 나눠진 세계 : 일자리의 양극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둘로 나눠진 세계 : 일자리의 양극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양극화'라는 말은 이제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합니다. 양극화하면, 보통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저는 양극화하면, 서울과 부동산 가격의 차이와 같은 자산가격의 양극화가 생각납니다. 오늘 저는

pjw1307.tistory.com

 

** 일자리 양극화관련 자세한 영상 ** 

 

C. PEO 산업 결론

앞선 이유들 1) 직접 고용대비 비용 효율적 2) 소규모 비즈니스의 증가 3) 일자리 양극화을 근거로 저는 PEO산업이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의 근거들은 유튜브 등의 영상매체의 발달,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접근성 확대라는 추세 속에서 바뀌기 힘든 메가트렌드로 저는 정의하고 있답니다. 

어떻게 보면, 세상이 양 갈래로 나눠질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거기에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슬프기도 합니다. 하지만, 슬프다고 손 놓고 앙 망했어 ㅜㅜ 이러고만 있을 수 없지요 ^^

향후, 빠른 시일 안에 미국의 대표 PEO 사업자라고 할 수 있는 ADP와 한국에서 유사한 비즈니스를 영위 중인 사람인 HR에 대한 분석 글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PEO 사업자 중 미국 스몰캡인 BBSI는 최근에 분석한 글이 있어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BBSI는 저 PER에 배당수익 이지만,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자 그리고 지역적인 제약 (주 별 노동법의 차이)로 점유율 지키기가 가능한 사업자라는 점이 주된 투자 포인트였지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 성공적인 투자생활 되세요 ! 곧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PER 8배 배당 수익률 2.3%의 미국 스몰캡 BBSI 

2020/06/26 - [글로벌 투자(미국, 중국 ,아시아)/글로벌 투자 - 기업] - 미국 스몰캡 알아보기 BBSI : PER 8배 배당수익률 2.3% / 저평가일까?

 

미국 스몰캡 알아보기 BBSI : PER 8배 배당수익률 2.3% / 저평가일까?

안녕하세요. Investor 우기ya입니다. 오늘은 미국인도 모를 수 있는 미국 스몰캡 기업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메가트렌드에 부합하지만, 저렴해 보이는 기업이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다양��

pjw1307.tistory.com

우기 ya 텔레 방

우기 ya블로그의 글, 우기ya 유튜브 영상 그리고 투자에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보들을 업데이트해주는 우기 ya 텔레 방이 오픈되었습니다. 매주 1회 이상 새로운 글들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