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투자공간 - In Depth 분석/In-Depth : 저성장주

둘로 나눠진 세계 : 일자리의 양극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by 마리우온 2020. 6. 11.
반응형

'양극화'라는 말은 이제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합니다. 양극화하면, 보통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저는 양극화하면, 서울과 부동산 가격의 차이와 같은 자산가격의 양극화가 생각납니다. 오늘 저는 자산 가격의 양극화가 아닌, 소득의 양극화 즉, 일자리 양극화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둘로 나눠진 세계 : 일자리의 양극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BLS에 따르면, '08년도 ~ '17년 연평균 기준으로 중임금 취업자수는 감소한 반면, 고임금자와 저임금자는 증가했습니다. 또, 임금총액내 임금수준별 비중 변화를 보면, 임금총액 중 중임금자의 비중이 감소한 반면, 저임금과 고임금자의 비중이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중산층이 많아야 경제가 살아난다는 이야기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08년 이후로 경제는 어렵고, 자산가격만 올라갔던 것도 아래와 같은 일자리 양극화와 무관해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양극화의 원인을 3가지로 나누어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글의 내용은 한국은행에서 발간한 '해외경제 포커스'를 참고하였습니다. 

 

 

일자리 양극화의 이유 1) 세계화로 인한 제조업 일자리 감소

일자리의 양극화가 일어난 첫 번째 이유는 세계화입니다. 세계화로 인한 분업은 전체 제조업의 일자리의 감소를 유발했습니다. 또 하나는 로봇을 통한 자동화입니다. 제조업 관련 로봇이 발달하면서 반복적인 일자리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습니다. 

 

 

일자리 양극화의 이유 2) 기술발전 : STEM

또 하나는 우리가 유례없는 발전의 시기에 살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중에서 이전과 유별나게 다른 점은 '인터넷'이 보급되었다는 점인데요. 인터넷은 두 가지에서 양극화를 일으켰습니다. 하나는 FANG으로 대표되는 일부 인터넷 대기업이 지배력을 높이면서 그와 관련된 일부 최첨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고임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 하나는 인터넷이 정보의 평등화, 대중화를 일으키면서 다른 분야에서는 경쟁을 치열하게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예컨대, 인터넷 쇼핑을 통해 전체 대부분의 물건 가격이 하락을 했으며, 이는 고용자들의 임금을 감소시키는 요인이지요. 

특히, STEM (Science , Technology, Engineering, Mathmatics) 업종은 제대로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숙련의 기간이 오래 걸립니다. 숙련을 통한 진입장벽이 생겨나 그 자체로 임금 격차를 만드는 요인이지요. 

 

 

일자리 양극화의 이유 3) 의료/요양 서비스업 종사자의 비중 증가

일자리 양극화의 마지막 세 번째 이유는 우리가 고령화 사회에 살고 있다는 점입니다. 고령화 사회에서는 의료/요양 서비스업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데요. 의사 등 일부 고숙련 의료 업종 종사자들은 고임금을 받는 반면, 요양사와 같은 분야의 종사자들은 저임금 종사자들이지요. 아래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 의료/요양 서비스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해봤을 때도, 중임금자의 비중이 적고 고임금과 저임금자의 비중이 유달리 높지요. 

 

 

일자리 양극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인가? 

위의 세 가지 요인 즉, 1) 로봇 등 자동화 기술의 발전 2) 인터넷 등 기술의 발전으로 STEM 종사자들과 그 이외 종사자들의 임금격차 확대 3) 의료/요양 서비스업종의 증가는 앞으로도 변하기 어려운 트렌드입니다. 흔히 쓰이는 말로 '메가 트렌드'라고 불리지요. 다르게 말하면, 앞으로도 일자리 양극화는 쉽게 해소되기 어렵울 것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해야하는 또 하나의 이유가 되겠습니다.. 

 

위의 글은 모두 한국은행 '19.01.11 해외경제 포커스를 참고하였습니다. 참고 문서는 아래 남겨드립니다. 

한국은행 해외경제 포커스(2019.01.11).pdf
7.3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