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서평] 대한민국 No1. 애널리스트 입을 열다

by 마리우온 2019. 1. 13.
반응형

[서평] 대한민국 No1. 애널리스트 입을 열다

화학기업의 매출 폭발 뒤의 이머징 마켓의 무서운 성장

세계 GDP를 무섭게 견인하고 있는 이머징 마켓!

중국이 100% 성장할 때 호남석유는 500% 컸다.

2016년까지 중국은 적어도 지금의 60% 이상 성장할 것이다.

그떄 화학기업들에 벌어질 엄청난 일...


당신이 보는 모든 장면이 에너지 기업 주가 폭발의 이유!

세계 어디에나 붐비는 도로

신문 헤드라인의 단골손님 "유가상승"

무섭게 사재기하는 중국


"3대가 부자로 사는 법"

화학, 에너지 우량기업에 중장기 주식 투자하라.

그리하면 누구나 부자가 된다.

그리고 이 투자원칙을 후손에게 철저히

교육시키면 3대가 부자로 지낼 것이다!


생활 필수재로 사용되는 화학

화학제품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필수재입니다. 가장 대중적으로는 플라스틱 뚜겅인 HDPE부터 신발의 밑창의 원료인 폴리우레탄 등등 기초화학 소재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소비재들의 생산에 반드시 필요한 소재이지요. 이는 곧, 다른 의미로는 화학기업들의 매출 및 이익은 꾸준하게 유지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1인가구의 증가에 따른 HMR의 증가부터 일상 소비재의 사용량 증가 등등은 화학제품의 꾸준한 사용한 증가를 의미하지요. 

거기에 더해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의 폭발적인 성장이지요. 연 평균 글로벌 성장율이 3% 대에 남짓한 이 시대에 6 ~ 7% 대의 무서운 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아시아 지역은 향후 주목받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 인구층이 젊고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는 베트남 시장, 세계의 공장에서 소비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는 중국 등은 주목받는 아시아 국가들 중 하나이지요.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의 혁신이 거의 끝에 다다른 이때에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은 중국과 인도 뿐이며, 자동차의 경우는 중국의 성장 속도가 곧 글로벌의 성장속도일 정도로 아시아 국가들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커지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성장에 화학,정유 기업들이 주목받는 이유

아시아의 폭발적인 성장에 대한민국의 화학, 정유기업들이 주목받는 이유는 갇단합니다. 화학, 정유는 대표적인 장치 산업으로 초창기 높은 자본의 집약과 기술력의 축적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아시아 국가들의 성장에 따라 자연스레 화학제품들의 수입이 증가할테고 PA 가소제 및 ABS, 합성고무 등등 각 분야에서 세계 1등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화학기업들이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물론, 이 도서가 출판된 시기는 2012년도로 현재는 절판된 도서이기에 상황이 바뀌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 때 당시 추천받았던 우량 종목들(호남석유 등)의 현재 주가를 보자면, No1 애널리스트의 추정은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다만, 화학기업들의 투자에 있어 주의해야 할 점은 화학 및 정유 산업은 산업의 주기를 크게 타는 기업으로 주가의 등폭 역시 매우 크게 기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주가의 변동성 뿐 아니라 이익의 변동성도 큰 만큼 확신이 큰 투자자가 아니라면, 장기투자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종목군일 수도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 - 공급이 희소한 산업군이 유리하다.

일전에 '경제적 해자'라는 도서에서 언급했듯이, 해자가 깊은 기업은 대체가 힘들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에서 공급이 희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곧, 이익의 높은 성장율과 가격의 전가 등등이 가능한 유리한 산업군이며, 투자하기에 유리한 기업,산업군일 가능성이 높지요. 이러한, 해자 중에서 석유,정유 산업은 초창기 높은 투자비용이 든다는 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독과점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신규 사업자가 진입하기에는 적합하지 못 한 산업임을 의미하지요. 이는 곧바로 기업의 이익으로 연결됩니다. 

여러모로, 읽어볼만한 도서였습니다. 물론,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도서가 아니였기 때문에 구체적인 통계 등이 제외된 점은 아쉬운 점이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대한민국 No1. 애널리스트 입을 열다 - 국내도서> 

대한민국 No.1 애널리스트 입을 열다 - 8점
차홍선 지음/파랑새미디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