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공간/투자 - 산업,기업 살펴보기

고령화시대 수혜주에는 무엇이 있을까? - 골프 산업

by 우기ya 마리우온 2020. 2. 7.

바야흐로 고령화 시대 입니다. 2050년이면, 고령층 인구 수가 20억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의료기술의 발달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는 우리의 수명을 늘려왔습니다. 이제는 고령화시대가 온다는 것은 큰 이변이 없는 한,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여집니다. 고령화와 관련되어서 수혜를 보게 될 산업에 대한 관심 역시 높은데요. 이 중 골프가 고령화와 관련해서 수혜를 보게될 산업이라면 믿어지시나요? 전체 골프 인구 수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령의 충성 골프 고객층은 골프 산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산도 어느정도 되는데다가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있는 연령층이랍니다. 

고령화시대 무엇이 수혜주에는 무엇이 있을까? - 골프 산업

 

골프의 고객층 = 고령층

전 세계 65세 이상 인구는 2050년이면, 현재의 두 배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들 고령층은 인구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질 것이라는 점과 더불어 이전 은퇴층과는 다른 점이 있는데요. 우리의 평균 수명이 본격적으로 늘어남에 따라서 이들 은퇴층은 거의 우리 역사에서 처음으로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은퇴 연령층이 다수 포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고령화와 관련된 산업은 직관적으로 생각하면, 헬스케어와 의료기기부터 펫산업 등의 산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의외의 분야가 있는데요. 오늘 설명드릴 골프 산업입니다. 

의외로 골프 산업은 여유있는 은퇴층의 증가와 매우 연관이 있는 산업입니다. 여유가 있어야 여가도 즐기고 골프와 같은 운동도 하기 때문이지요. 미국을 기준으로 이미 전체 골프 인구 중에서 60세 이상의 연령층이 차지하는 비중은 20% 내외로 골프 비즈니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골프를 즐기는 연령층은 연소득 5,000만원 이상의 중산층이 대부분을 이르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이들 60세 이상의 고령층은 경제적으로 어느정도 여유가 있는 계층이라는 결론에 이릅니다.  

 

엔트리 인구 감소로 줄어들고 있는 골프 인구

 

물론, 골프 산업이 좋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고령층이 충성스럽게 골프를 치는 상황과는 반대로 전체 골프 인구 수는 감소 하고 있습니다. 이는 젊은 층의 골프로의 유입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인데요. 젊은층이 골프를 치지않는 이유는 여러가지로 꼽힙니다. 먼저, 초보자 세트가 100만원에 육박하는 등 처음 시작하기에 비용이 만이 든다는 점, 필드에 나가서 플레이 해야 하기 떄문에 누군가를 만나고 플레이 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들어간다는 점, 처음 골프를 치려면 한동안 배우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점 등이 이유로 꼽히지요. 즉, 다시말해서 시작하기에 부담스럽고 다같이 손쉽게 즐기기에도 그렇게 쉬운 스포츠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또, IT기술의 발달도 한 몫했습니다.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만큼이나 컴퓨터 오락 등의 E-Sports를 주로 즐기는 인구 수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지요. LoL,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등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인터넷만 있으면 접속해서 즐길 수 있는 E-Sports에 비해서 일반 Sports 특히, 골프는 시작하기에 쉬운 종목은 아니였습니다. 혼자 즐길거리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진 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OTT 서비스와 유튜브 등 집에서 혼자 즐기기에 충분한 컨텐츠들은 심심하다는 이유로 친구들과 놀거리를 찾아야 할 이유를 많이 줄여버렸죠. 

 

세계 1위 골프 브랜드의 성적은 어떠했을까? 

 

그렇다면, 골프 업체의 실적은 어땠을까요? 위의 그래프는 업계추산 시장점유율 50%에 이르는 타이틀리스트의 연간 영업실적 추이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완만하게 우상향하고 있지요. 전체 인구 수가 줄어들고 있음에도 명확한 타겟층을 보유한 브랜드는 성장한 것입니다. 타이틀리스트의 성공요인으로는 골프를 치는 사람들이라면, 선호하는 하이클래스 브랜드라는 점, Pro V1 골프공 등 뛰어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역시 꼽힙니다. '11년도에 휠라코리아와 미래에셋사모펀드가 공동투자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었죠. 이전에 코스트코 사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특정 산업의 인구 수가 감소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한 개별 기업단에서는 성장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가 되겠습니다. 

2019/09/18 - [투자공간/투자 - Insight(통찰)] - 아마존 전성시대. 코스트코의 성장 비결은?

 

아마존 전성시대. 코스트코의 성장 비결은?

가히 온라인 쇼핑몰 전성시대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전체 유통업 매출에서 대기업 온라인 판매는 11.0%, e커머스는 26.9%로 온라인 쇼핑의 전체 매출액 비중은 38%에 다다른다. 이 추세가 계속..

pjw1307.tistory.com

제2의 워런 버핏으로 불리기도 했던, 세스 클라만은 'Safey of Margin'에서 투자자는 자산의 가격이 저렴할수록 즉, 내가 투자하고 나서 잃을 폭이 적은 안전마진이 많은 종목일수록 투자하기에 좋은 대상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에서는 무엇이 자산의 가격을 저렴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저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사람들의 외면', 혹은 '사람들의 무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사람이기에 사실을 객관적으로 보기보다는 한 쪽에 쏠려서 보기에 익숙합니다. 거기에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동의까지 해주면 이를 반박하고 장/단을 살펴보기에 어려움을 겪는 존재이지요. 오늘 말씀드린 골프산업 역시 그 중 하나에 꼽힐 것입니다. 전체 시장은 감소하고 있지만, 고령층의 취미로써의 골프라는 명확한 포인트는 성장하고 있었으니까요. 지금 저평가되고 있는 자산은 어디에 있을까요?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아서 외면받고 있는 자산은 어디에 있을까요? 언제나 그렇듯, 지금도 저평가된 자산은 우리의 리서치를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즐거운 투자 되세요 !  

2019/10/30 - [투자공간/투자 - Insight(통찰)] - 투자이야기_무엇이 저렴한 가격을 만드는가?

우기ya 텔레방

우기ya블로그의 내용과 도움될만한 정보들을 업데이트 해주는 우기ya 텔레방이 오픈되었습니다. 매 주 1회 이상 새로운 글들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t.me/pjw1307

댓글1

  • 노노동부자 2020.02.08 00:59 신고

    가치투자를 바탕으로 현재 주가가 적당한 가격에 형성되었는지 혹은 저평가나 거품이 끼었는지
    주식종목들의 분석을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둘러보시고 자주 방문해 주세요.
    https://free86.tistory.com/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