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 자료들/교양,기타 도서

[서평] 퍼스트 클래스 고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by 우기ya 마리우온 2020. 1. 5.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밀도있게 모여있는 곳은? 펜트하우스? 일등 레스토랑? 정답은 비행기 퍼스트 클래스입니다. 이코노미 가격의 최대 20배 차이가 나는 퍼스트 클래스를 타는 고객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전 세계의 3% 사람들의 애티튜드와 성공 습관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서평] 퍼스트 클래스 고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가장 손쉽게 성공하는 방법. 성공한 사람들의 태도 모방

성공에 이르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에 하나는 모방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면서 저절로 무의식적으로 성공습관을 몸에 가지는 것입니다. 퍼스트 클래스는 전 세계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가장 밀도있게 모여있는 공간 중 하나입니다. 일반 좌석의 수십배의 달하는 가격을 지불하고도 그 좌석을 택한 사람들은 우리 일반사람들과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을까요?

사소한 습관들. 메모하는 습관, 상대방을 기억하고 감동시킬 줄 아는 습관, 사소한 정보들을 모아 새로운 것을 창출하고 생각해낼 줄 아는 습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습관, 다른 사람들과 불편하게 지내지 않는 스킬 등등이 퍼스트클래스 고객의 습관으로 저자는 지적했습니다.

가볍게 읽어보고, 따라해볼만한 도서 

이 책은 비행기 좌석이나 철도 좌석에서 가볍게 읽기 좋을 정도로 간략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부담없이 읽을만한 정도의 분량입니다. 퍼스트 클래스를 처음 타보시는 분이라면, 같이 가져 가서 읽으면서 보셔도 좋을 정도입니다. 여느 성공도서들이 그렇듯, 담고 있는 내용이 엄청나게 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성공한다는 것이 특출난 무언가가 필요한 것이 아니란 것을 반증하는 것일수도 있지요.

가볍게 읽어볼만한 도서입니다. 메모하는 습관, 다른 사람을 기억하고 감동 시킬 줄 아는 습관 그리고 순수하게 열정을 가진 분야를 가지는 것 등등은 배워서 습관화 시켜야겠습니다. 

퍼스트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국내도서
저자 : 미즈키 아키코 / 윤은혜역
출판 : 중앙북스 2013.08.20
상세보기

퍼스트 클래스 고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기억에 남는 문구들

웃는 낯으로 조용히 인연을 끊는다.
사람을 대할 때 거리를 두지 않고 상대방을 받아들이며 마음의 문을 활짝 여는 사람이 있다. 자연스럽게 이런 태도를 취할 수 있는 사람은 우호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앞에서도 계속 이야기했듯이, 성공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우호적인 태도를 취한다.
상대방이 자기를 인정해주면 누구나 기쁨을 느끼고 그 사람 가까이에 머물고 싶어 하게 된다. 그러나 웃는 낮으로 조용히 인연을 끊는 것 또한 성공한 사람들이 보이는 일면이다. 당신도 그러고 보니.... 하고 마음에 짚이는 사람이 있지는 않은 지 자신을 돌아보자.
고객이 클레임을 제기하는 것도 마찬가지 맥락이다. 클레임이 들어온다는 것은 아직 고객이 우리 회사에 애착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승무원이 지닌 고도의 서비스 정신과 섬세한 감성은 다른 업계에서도 필요로 하고 있을 정도로 잠재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그런 서비스가 지금 없는 것은 서비스를 원하는 기업과 제공하는 기업을 이어주는 존재가 없기 때문이다. 즉 시장은 존재하지만 아직 아무도 시작하지 않았던 것이다.
회사를 설립하기 전에 시장조사를 해본 결과 항공사 수험, 강사 양성, 기업 연수, 마케팅 · 리서치 대행을 종합적으로 담당 하는 기업은 존재하지 않았다. 나는 바로 여기에 비즈니스 기회가 있음을 확신했다.
각 분야 하나하나를 보면 이미 시장은 포화 상태에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서비스를 하나로 합친 지점에는 내가 유일한 존재였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퍼스트클래스에 동승한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는 다른 승객에게 인사를 하는 것은 매우 효율적인 인맥 형성 방법이다. 그래서 그들은 승무원에게 “저쪽에 앉은 승객은 누구지?” 하고 묻기를 망설이지 않는다.
당신은 지금 자신의 위치에 어울리는 인맥을 만들기 위해 퍼스트클래스 승객만큼 노력하고 있는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예를 들면 회사원이라면 '언젠가는 독립해서 내 사업을 시작하겠다'라는 생각을 품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같은 꿈을 품고 있는 동년배의 회사원을 몇 명이나 알고 있는가?
경영인이 모이는 세미나에 참석하면 그날 당장 100명이 넘는 사람들과 명함을 주고받게 된다. 그러나 명함 교환만 하고 더 이상 인연을 이어나가지 않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인맥을 넓히고자 한다면 그날 바로 메일이나 카드를 보내는 등의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성공한 사람 중에는 마니아가 많다. 자신이 관심 갖고 있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수집한다. 또 자신의 관심사를통해 관련 지식을 배우고 교류도 하고 있다. 
비단잉어를 좋아하던 한 지인이 있었다. 자신이 키우는 잉어 사진을 모은 앨범을 들고 다닐 정도였다. 비단잉어는 부와 명예, 장수를 상징한다고 한다. 집 연못에 키우는 잉어가 노니는 모습만 봐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세상 시름을 잊게 된다고 했 다. 마음에 드는 잉어가 있다면 세계 어디든 날아가 비행기로 비단잉어를 공수해 올 정도로 잉어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다. 미술품 경매는 들어봤지만 잉어 경매도 있다니 흥미로웠다.
전용 메모지를 만들었다. 전용 메모지라고 하면 거창하게 들리지만, 내 얼굴을 재미있게 그린 캐리커처 초상화가 종이 아래 쪽에 인쇄되어 있을 뿐 특별한 것은 없다. 단지 내 메모를 받은 사람이 '미즈키 씨 재미있는 사람이네. 자기 얼굴을 미화하고 있잖아. 후후후' 이렇게 한 번 더 웃음을 짓게 되는 계기가 되 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다.
메모를 하면 이와 같이 적은 비용으로 놀랄 만큼 큰 효용을 얻을 수 있다. 신용을 얻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으며, 기억력도 좋아지고, 회사에서의 인간관계에도 도움이 된다. 돈으로는 살 수 없는 귀중한 인맥을 메모 하나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편지를 보내서 손해 볼 일은 없다. 이것만은 단언할 수 있다. 감사 편지는 부작용이 없는 최강의 도구였다. 필요한 비용은 종이와 펜 값 정도, 무엇을 망설일 것인가?
 퍼스트클래스에서 만난 경영자들은 내 말의 일부분을 때때로 수첩에 적을 뿐, 그 외에는 듣는 내내 나의 얼굴을 지긋이 바라보고 내 말에 반응을 보였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야기를 듣는 데 집중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놓치지 않고, 메모한다. 그리고 그 행위로 상대방을 감동시킨다. 즉 언제 어 디서든 빈틈이 없다.
한번 신용을 얻으면 점점 많은 일이 내게 맡겨진다. 많은 일을 맡아서 하게 되면 기회도 그만큼 더 많이 돌아온다. 반면, 메모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은 의욕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그 결과 신뢰를 잃고 만다. 그러면 그 사람에게는 중요한 일을 맡기지 않게 된다. 부하 직원일 때도 신뢰를 받지 못한 사람이 무슨 수로 성공할 수 있겠는가? 메모는 곧 기회의 시작인 셈이다.
성공한 사람과 성공하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가에 있다. 내가 만난 경영자는 대화를 하면 서 메모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나를 감동시키고 더 잘 하고 싶다, 더 나은 모습을 보이고 싶다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성공한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하고자 하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전문가인지도 모른다.
성공은 혼자 이룰 수 없다. 늘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과 교류 해야 하며 그들에 걸맞은 지적 수준을 갖춰야 한다. 중요한 자리에 가기 위해서 좋은 옷을 차려입듯이 중요한 사람들과 만나기 위해서는 좋은 지식과 안목을 갖춰야 한다. 그러기 위해 퍼 스트클래스 승객들은 늘 책과 신문을 가까이 하고 있었다.

댓글5

  • 아닌데 2020.01.05 19:13

    미주나 유럽 왕복 퍼스트는 이코노미 평균 대비 약 8배에서 10배 정도 됩니다. 참고로 비지니스는 이코노미 대비 약 4배에서 7배 됩니다. 퍼스트 특가 뜰땐 비지니스보다 저렴할 때 있습니다
    답글

  • ㅋㅋㅋ 2020.01.06 10:18

    펜 이야기 하는게 입국심사서 같은거 작성할때 필요한 펜 이야기 하는거 같은데 이코노미는 펜 빌려달라는 사람 많고 퍼스트는 안빌려달라고 한다 뭐 그런 뜻으로 말한거 같은데 상대적으로 이코노미 사람들이 펜 발려 달라고 하는 수는 많을 수 있지만 퍼센트로 하면 별반 차이 안날텐데
    답글

  • 별이네 가족 2020.01.07 15:18 신고

    퍼스트 클레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않는다....ㅎㅎ 뭔가 유익한 내용이 들어있을것 같내요 잘보고가요!!하트꾹^^★가끔 별이네 가족이야기 방문 부탁드려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