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자연,공학 도서

[서평] 블록체인 무엇인가?

by 마리우온 2019. 10. 22.
반응형

기술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등장 그리고 인터넷 거대기업의 등장으로 인해 지금의 인터넷은 팀 버너가 1994년에 꿈꾸었던 것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듯하다. 이 사실은 블록체인의 미래를 고려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하는 대목이다. 결국 인터넷의 진화는 블록체인의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청사진이라 할 수 있다.

블록체인 무엇인가?

블록체인 기술서

이 도서는 소개된 글과는 다르게 블록체인과 관련해서 기술적인 내용들이 꽤 언급되고 있는 도서랍니다. 그래도 나름 이전에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혁신인가? 거품인가? /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혁명 등의 글을 쓰는 등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에 대해서 좀 공부를 했다고 생각했었는데, 실제 비트세계에서의 공부에서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블록체인이 복사하고자 했던 경제학적인 시스템 등은 익숙한 개념들이지만, 아직 실제 컴퓨터와 관련된 내용들은 익숙치 않은 부분들이 다수 있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투자에 대해서는 전 굉장히 회의적인 입장이지만, 그래도 블록체인과 코인과 관련된 양서들은 시간날 때 마다 꾸준히 읽어나갈 생각입니다. 뭔가 특별한 아이디어가 또 나올수도 있으니까요. 

블록체인 무엇인가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기술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등장 그리고 인터넷 거대기업의 등장으로 인해 지금의 인터넷은 팀 버너가 1994년에 꿈꾸었던 것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듯하다. 이 사실은 블록체인의 미래를 고려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하는 대목이다. 결국 인터넷의 진화는 블록체인의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청사진이라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