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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T) 도서 리뷰실/자연,공학 도서

[서평]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도서 ? - 코스모스

by 마리우온 2020.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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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활한 우주에서 바라보았을 때, 반짝반짝 빛나는 푸른 별 지구. 우주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먼지에 불과한 우리지만 아직까지 이 광활한 우주에서 인류는 지적 생명체를 발견하지 못 했습니다. 이는 인간이 무지해서 그런 것일수도 있지만, 생명이 태어나기 좋은 조건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한권의 도서 ? 

알릴레오로도 유명하신 유시민 작가님이 내가 만약 무인도에 떨어진다면, 가져갈 단 한권의 도서라고 말씀해 더더욱 유명해진 그 도서 '코스모스'입니다. 한국에 정식 발매된지 20년 가까이 되었으나 여전히 과학 교양 도서로 잘 팔리고 있는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인 도서입니다. 코스모스가 유명한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정도로 방대한 부분의 과학관련 부문을 쉽게 풀어쓴 도서이기 떄문일 것입니다. 

저자인 칼 세이건은 과학의 대중화에 앞선 인물로 기존 학계에서는 호불호가 다소 갈렸던 인물이라고 합니다. 과학을 쉽게 전달한다는 것이 기득권층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달가운 일이 아니였을 수도 있겠지요. 

도저히 그 크기가 가늠조차 되지 않는 우주에서 우리 인간은 어떤 존재일까요? 우주의 끝이라는 것은 존재할까요? 우리가 만약 생명체를 찾아낸다면, 그 생명체는 우리보다 더 지적으로 우월한 존재일까요? 그렇다면, 그들이 우리를 먼저 찾아와서 박살내놓지 않은 것은 무슨 이유일까요? 등등 우주는 우리에게 끊임없는 질문을 만들게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나가고자 하면, 정말 인간이 아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생각에 끝내 미치게 되지요. 우주라는 것은 생각만 하더라도 사람을 숙연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지금의 세계란 것이 실제일지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가 바라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모든 것은 어쩌면 컴퓨터 가상현실처럼 아무것도 아닌 일지도 모르겠지요. 그저 리셋하면, 다 사라지고 마는 하나의 실험일지도 모릅니다. 어떻게 보면, 흥미롭고 어떻게 보면 좀 무섭군요. 

우주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 쯤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행히 코스모스는 여느 과학 도서들과는 달리 표지부터 읽어보고 싶게 생겼답니다 ~

코스모스 (특별보급판)
국내도서
저자 : 칼 세이건(Carl Edward Sagan) / 홍승수역
출판 : 사이언스북스 2006.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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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비시니액이 여느 사람 같았으면 바이킹 생물학 팀에서 당장에 뛰쳐나갔을 것이다. 그러나 비시니액은 관대하고 헌신적인 인물이었다. 그는 뛰쳐나가는 대신, 화성에서 생물을 탐사하려는 이 계획에 최상의 기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결국 그는 지구상에서 화성과 가장 비슷한 환경이라고 생각되는 지역, 즉 남극의 건조 계곡(dry valley)을 찾아 가기로 작심했다. 예전에 남극의 토양을 조사했던 몇몇의 연구자들이 그곳에서 발견된 얼마 안 되는 미생물들이 건조 계곡의 토착 생물이 아니라 좀 더 온화한 지역에서부터 바람에 실려 온 이주자라는 결론을 내린 적이 있었다.
2. 토론에서 정말로 필요한 것은 논지의 완벽함이지 그 논지가 지니는 권위의 무게가 아니다.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하는 이들의 권위가 배우고 싶어 하는 자들에게 장애의 요인으로 작용하여, 결국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판단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만든다. 권위의 무게가 중시되는 사회에서는 주어진 문제의 답을 스승이 내린 판단에서만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나는 피타고라스학파에서 통용됐던 이와 같은 관행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 그들은 논쟁에서 “우리의 스승께서 말씀하시기를....” 하는 식으로 대답하는 습관이 있었다. 여기서 스승은 물론 피타고라스를 가리킨다. 이미 정해진 견해들이 아주 강해서 타당한 이유가 제시되지 않은 채 권위가 모든 것을 지배하는 식이었다.
3. 당장 끌어다 쓸 수 있는 노예의 노동력이 기술 개발의 경제적 동기를 갉아먹었다. 따라서 중상주의의 전통은 기원전 600년경 이오니아의 위대한 깨달음을 이룩하는 데 크게 기여했지만, 노예 제도를 통하여 200여 년 후에는 과학적 사고의 몰락을 가져오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인류사의 모순 중 모순을 바로 여기에서 볼 수 있다. 비슷한 경향을 우리는 세계 도처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그러나 필요가 있을 때마다 여기 조금 바꾸고 저기 찔금 확장하는 식으로 도시를 가꾸어 왔기 때문에, 오늘날 세계 대도시들의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하나같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뒤죽박죽의 상태이다. 그런데 사람의 두뇌도 도시와 비슷하게 성장해 왔다. 도시건 두뇌건 양쪽 모두 처음에는 작은 중심부에서 시작하여 서서히 커졌다. 진화가 진행되는 동안 먼저 생긴 부분들은 그대로 남아서 그들 나름의 기능을 계속 수행해 왔다. 진화의 과정에서는 두뇌 안쪽의 오래된 부분을 모두 제거하고 좀 더 좋은 새 기능의 뇌로 그 부분을 완전히 대치할 수는 없다. 집을 수리하는 동안에도 낡은 집의 기존 기능이 계속 필요한 것과 같은 이치이다. 따라서 뇌간을 R-영역이 둘러싸고 그 위를 변연계가 덮고, 그리고 가장 바깥에 대뇌 피질이 자리하게 되었다. 기존 부품들이 비록 오래되기는 했지만 생명 현상의 근본을 좌우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들의 기능을 잠시 멈추고 통째로 갈아치울 수가 없었던 것이다. 이제는 성능이 많이 떨어지고 때로 비생산적인 일을 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낡은 부품들이 숨을 헐떡이면서 자신의 기능을 계속 발휘하게 두는 수밖에 없다.
5. 신경심리학자 제임스 프레스콧(James W. Prescott)이 산업화 이전 단계에 있는 400여 개의 사회를 선정하여 그 문화들을 상호 비교하는 통계 분석 연구를 수행한 적이 있다. 그 결과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됐다. 유아기에 피부 접촉을 통한 애정 표현이 발달된 문화일수록 폭력을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피부 접촉 문화가 발달하지 않는 사회에서 자란 어린이들이라고 하더라도, 성생활이 크게 제약받지 않는 사회에서는 이들 역시 성인이 됐을 때 폭력을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레스콧의 주장에 따르면 폭력적인 성향을 가진 사회들은 주로 육체적 쾌락을 박탈당한 사람들로 구성된다고 한다. 인생의 결정적 두 단계인 유아기 또는 성인기 중에서 어느 한 시기에라도 피부 접촉을 통한 사랑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이 폭력 성향으로 기울게 된다는 것이다. 피부 접촉을 권장하는 사회에서는 절도라든가 광신적인 종교 조직 등을 볼 수 없고, 부의 지나친 과시로 남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행위도 잘 보이지 않는다. 이와 대조적으로 유아 체벌이 성행하는 사회에서는 노예 제도, 잦은 살인, 고문, 심지어는 원수의 수족을 절단하는 행위 등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여성 학대가 극심하고, 하나 또는 여러 가지의 초자연적 존재가 개인의 일상을 간섭한다고 철저히 믿는다.
6. 이러한 엉뚱한 꿈을 격려해 주신 부모님과 선생님을 만날 수 있었던 것은 내게 아주 큰 행운이었다. 그리고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다른 세상을 실제로 탐험하고 우주를 심층 탐사할 수 있는 시대에 살 수 있게 된 것도 내게는 엄청난 행운이었다. 만일 내가 더 앞선 시대에 태어났다면 나의 의지가 아무리 강했더라도 나는 별이나 행성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을 것이다. 또 다른 태양과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사실도 몰랐을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우리 조상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자연을 100만 년 동안이나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탐구한 결과인 것이다. 또 그들이 대담한 생각으로 대자연에서 찾아낸 중대한 비밀 중의 하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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