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칼럼집/칼럼 노트

투자를 위한 인문학

by 마리우온 2019. 6. 5.
반응형

 

투자를 위한 인문학 ?!

누군가 이런 종류의 책을 한 번 내줬으면 하는 바램이 든다. 투자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여러가지가 있다. 경제 기초 지식, 회계학적 지식 및 기타 사업적 이해도 등등. 거기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인문학적 상상력이라고 생각한다. 인문학적 상상력이라는 것이 없는 것에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그런 것이라든가 사람이 무엇으로 산다든가 그런 종류의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이 무언가 좋아하는 상품이 있든 서비스가 있든 그것이 사람들의 무엇을 자극 하였길래 그렇게나 인기가 있고, 잘 팔리는지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말하자면, 예전에 EXO가 한창 인기를 구가하고 있던 시기, 방탄소년단이 데뷔해 무대에 섰을 때 금방 사라질 그룹이겠거니 했다. 다른 말로는 사람들이 아이돌의 어떤 점을 좋아하고 열광하는지 이해할 인문학적 능력이 부족했던 것이다. 스타벅스의 커피, 애플의 아이폰 등등 우리 주변에 있는 강력한 아이템들에 대해서도 나는 대개가 무지했거나 애써 외면하는 편에 가까웠다. 

아무래도 나는 대중적인 사람이다 보니 윈도우의 강력함은 이해했어도 감수성을 자극해 사람들이 더 돈을 쓰게 만드는 제품에 대한 이해도는 부족했다. 여하간, 이런 점들을 이해하는 것을 나는 인문학적 상상력이라 말하고 싶다. 다르게 표현하면, 기업의 변하지 않는 본연의 경쟁력을 이해하는 건데, 이건 어디서 가르쳐 주지도 않거니와 써보고 느껴보지 않는 한 알기도 힘든 것 같다. 

뭐 그렇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