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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D]어떻게 나쁜 버릇을 끊을까?

by 우기ya 마리우온 2017. 8. 19.

[TED}어떻게 나쁜 버릇을 끊을까?

들어가며

습관은 우리의 인생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행동 자기전에 하는 행동 혹은 무언가를 할 때 우리는 모두 습관의 영향을 받습니다. 습관에는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과 그렇지 않은 나쁜 습관이 있습니다. 이 번 TED는 어떻게 하면 나쁜 습관을 버릴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나쁜 버릇을 고치는 법

우리의 행동은 다음의 과정을 거칩니다. '자극 -> 행동 -> 보상' 예를들어, 우리는 달콤한 초콜릿 케이크를 보면 먹고싶다는 자극을 받습니다. 자극은 케익을 먹는다는 행동으로 이어지고 그 행동은 우리의 기분을 좋게하는 보상을 제공합니다. 이는 진화적 과정을 거친 단계로 보상이 있을수록 우리의 행동은 자극에 민감해지고 지속적인 반복을 하게됩니다. 나쁜습관은 어떻게 고칠까요? 이 보상의 단게를 의식적으로 조절함으로써 가능합니다.

간단한 매커니즘을 이용해 우리는 나쁜습관들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자극에 의해 행동을 했다면 보상의 단계에서 생각을 해보는 것이죠. '이것이 정말 적절한 행동이었는가?' '나는 왜 이 행동에 끌리게 되었는가?'라는 식으로 말이죠. 그러면 우리의 뇌는 즉각적인 보상으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초콜릿 케이크를 먹은 것이 바로 기분 좋은 행동이 되지 못 한 것이죠. 이것이 반복되게 되면 우리의 습관의 고리인 자극에 우리는 덜 반응하게 됩니다.

실제 임상 실증실험에서도 이러한 행동이 나쁜 습관을 끊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데이터도 있습니다. 어떤 행동을 하고난 뒤 다시금 되새겨보는 것. 간단한 이 방법을 통해 우리는 나쁜 습관을 끊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습관은 우리가 만들지만 만들어진 습관은 우리를 지배한다.'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습관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의미일텐데요. 저 역시 습관의 영향력을 많이 받았는데요. 대표적으로 가까이서 나쁜 자세로 컴퓨터를 하던 습관이 있씁니다. 나쁜 습관이 나올때마다 혹은 행동을 할 때마다 이제는 다시금 되새겨 보면서 그런 것들을 조금씩 줄여나가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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