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철학, 멘탈 강화 등

[TED]만약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넘어선다면?

by 마리우온 2017. 8. 14.
반응형

[TED]만약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넘어선다면?

들어가며

오늘날 머신러닝 등의 데이터 처리기술은 인공지능(이하A.I) 분야의 급속한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스마트폰 등의 IT기기 들이 보급화되고 데이터의 축적과 보관이 용이해지면서 급속한 발전을 이룬 것이죠. 현재까지의 A.I기술은 인간의 지능을 넘어선다는 것은 상상력의 부문입니다. 누군가 초인공지능 얘기를 한다면, 아직은 먼 이야기이죠.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인간의 경제성장은 기계의 발전과 산업화 이후 폭발적으로 이해불가능할 정도로 급격하게 이루어져 왔다는 것입니다. 그 이전까지의 세계와 지금의 세계는 이질적입니다. 지금의 A.I 분야역시 그럴만한 잠재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A.I. (Artificial Intelligence)

우리가 A.I 기술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A.I의 기술은 발전속도고 기하급수적이라는 점입니다. 현재 단순한 동물의 행태를 모사하는 A.I의 실현조차 어렵지만, 기술력의 증대는 급격히 이루어지고 데이터의 처리기술의 발전은 순신간에 이루어지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무엇보다 주목해야할 부분은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초지능 A.I의 탄생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A.I기술이 우리가 SF영화에서 보는 인간의 형태를 모사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보다는 우리는 A.I를 좀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다음날 여행지로 어디를 갈까? 오늘 점심에 어떤 것을 먹을까?라는 같은 간단한 의문부터 국가의 중대지사를 결정하는 과정까지 A.I기술의 발전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미 우리는 알파고와 인간의 바둑대결을 통해 인간의 연역적 논리를 통한 의사결정보다 A.I의 귀납적 확률적 판단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을 목도한 바 있습니다. 이는 언젠가는 곧 초지능 A.I가 출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이러한 초지능 A.I가 탄생하게 된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물론 이는 아직 더디고 먼 이야기 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이런 것들에 대한 윤리적,도덕적인 논의를 하는 것은 굉장히 생산적인 일입니다. 해결방법은 초지능 A.I의 의사결정 과정을 우리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체계에 순응시키도록 발전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초지능 A.I의 귀납적 판단이 우리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체계에 순응하도록 조작, 관련 법률을 조정하고 제출하는 것입니다.


마치며

A.I 기술은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A.I의 발전은 우리가 이전에 상상에만 의존했던 혹은 생각치 못 했던 변화를 이끌어 낼 것입니다. 또, 우리의 상상에만 존재하던 초지능 A.I의 개발은 곧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거리를 던져주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 이전에 이러한 것들의 발명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대비해야 합니다. 우리의 대비를 통해 훗날 후손들이 '그 때 당시의 결정을 정말 잘한 결정이었어.' 라고 말할 수 있기를 고대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