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강소기업이 힘이다

글로벌 CCTV 보안 솔루션 업체 아이디스

by 마리우온 2017. 6. 16.
반응형

사업의 내용

아이디스는 IDIS(Intelligent Digital Integrated Security)즉, 디지털 지능형 시스템 구축을 통한 통합 보안 소루션 제공을 목표로 하는 CCTV제조회사 입니다. 현재는 아이디스 홀딩스가 CCTV 제작사인 아이디스와 에치디프로 의료용,카지노 등 디스플레이 제조기업인 코텍, 보안 카드 발급용 프린터 생산기업 IDP를 지배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초창기 CCTV 단일 판매회사에서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의 목적과 통합시스템 구축이라는 비전을 위한 M&A의 결과물입니다.

아이디스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분야는 보안카메라와 보안카메라의 정보를 송신하는 NVR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이디스 보안카메라의 특징은 UHD로 화질이 타사대비 높고 초당 촬영장 수가 많으며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같이 제작해 소비자 입장에서는 하나의 제품 구매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 영상 비교본에서 화소수가 높고 흔들림등 외부적 환경에도 영상결과물이 뛰어납니다.

초창기 벤쳐로 시작한 기업으로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방식으로 초창기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ODM은 모든 설계 및 제작을 아이디스가 맡지만, 유통과 사후관리를 위해서 유명 제품의 브랜드를 붙이고 판매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ODM을 통해서 품질을 인정받고 현재는 보안카메라 시장에서 손꼽히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제품의 특성

아이디스 제품의 특징은 One Stop Solution으로 요약됩니다. 즉, CCTV 하드웨어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겸해서 판매함으로 고객 입장에서는 카메라 구매후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타사와 달리  NVR(Network Video Recorder) 방식을 적용해 여러대의 카메라를 통합적으로 관리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화질 좋은 카메라를 넘어서 소프트웨어를 보급한다는 점. 통합적으로 구축된 시스템으로 관리가 용이하다는 점은 아이디스의 경쟁력입니다. 아이디스의 비전인 지능형 통신 보안 시스템은 이러한 기반들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생각해볼 점

단순 보안업체를 넘어선 통합 솔루션업체로의 비전은 앞으로도 꽤 성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딥러닝 기술의 개발로 단순한 관찰 및 감시의 경우 사람보다 CCTV가 더 뛰어난 분석을 할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력이 증대함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응력 또한 증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통합 솔루션이 구축된 상황이 아닌 만큼, 최근의 영업이익의 감소를 일시적 현상으로 판단한다면 현재의 주가는 매우 매력적인 수준입니다.

단, 매출이 경기변동성을 타는 특징이 있으며 매출이 소폭 감소했음에도 판관비의 변화가 없었기에 그대로 영업이익의 적자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내부적 상황으로 정리해고등이 일어나지 않아 판관비가 유지된 것이며 사내 분위기가 단결력이 높다면 이는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닙니다.

타사들과 분명한 경쟁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CCTV 시장은 수 많은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보안시장의 트랜드는 단순 보안 -> 보안 + 편리 -> 영사분석을 통한 해결책 제시. 로 변화하고 있는 중으로 단순히 안전을 보장하던 시스템에서 스마트폰등을 통해 안전성을 손쉽게 관리 확인할 수 있는 시장 거기서 더 나아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 경고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