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공간/투자 - 강연정리실(재무,회계,용어 등)

투자를 위한 가치평가 4강 현금주의 가치평가모형 DDM,FCFF

by 우기ya 마리우온 2017. 2. 19.




오늘은 가장 대표적인 가치평가 기법인 배당할인모형(DDM과 잉여현금흐름모델(FCFF)에 대해서 상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치평가의 기본이 되는 전제는 기업의 소유로 인해서 얻게 되는 현금흐름 유입에 대해 평가해보는 것입니다.


DDM이란?

첫 번째 모형인 DDM(Dividend Discount Model)은 기업을 보유함으로써 얻게 되는 배당의 유입을 통해 기업의 현재가치를 평가하는 모형입니다. 채권의 가치평가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DDM을 사용할 경우에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배당이 꾸준하며 미래에도 꾸준히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안정된 사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배당이 일시적이거나 들쑥날쑥한 기업의 경우에 배당할인모형을 통해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부정확한 가치평가 행위입니다.

 



FCFF?

FCFF(Free Cash Flow to Firm)은 투자를 위한 재무회계에서도 다루었듯이 (투자를 위한 재무회계URL) FCFF는 기업의 가치평가를 함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오늘은 WACC를 기반으로 FCFF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은 기업의 모든 영업활동 이루어 진 뒤에 남는 현금흐름을 말합니다.


FCFF = 세후영업이익 + 감가상각비 -자본적 지출순운전자본의 증가분


위 식과 같이 구해지며, 식이 의미 하는 바는 기존의 IFRS회계의 발생주의가 아닌 실질적으로 기업에게 잉여현금흐름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 당기 비용이 아닌, 현금주의로써 실질적으로 주주와 채권자들에게 얼마만큼의 현금을 지급할 수 있는 회사인지 판단해보는 것입니다.

 

FCFF의 실행단계

이 때의 할인계수는 일반적으로 WACC인 가중평균자본비용을 사용합니다.

1. 예상기간 동안의 기업잉여현금흐름을 예상하고 할인한다.

2. 예상기간 이후의 영구기간의 기업잉여현금흐름을 예상하고 할인한다.

3. 예상기간과 영구기간의 기업잉여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합산하여 총 기업 가치를 산정한다.

4. 총기업가치에서 순영업외채무를 차감하여 자기자본가치를 산정한다.

5. 자기자본가치를 유통주식수로 나누어 주당 주식가치를 파악한다.

6. 현재 주가와 비교하여 매수 혹은 매도 의사결정을 실시한다.

 

FCFF의 예시

 


FCFF 예시.xlsx


실제 FCFF를 산출 시, 감가상각과 자본적 지출은 재무제표의 주석을 통해서 순운전자본의 증감은 현금흐름표를 통해서 구해내야 합니다.

 

Image Pencil


 

이로써 배당할인모형과 더불어 FCFF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가치평가 기법인 만큼 반드시 실제 예시를 들어서 계산해보고 깊이 있게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상대가치평가인 PER,PBR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