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투자를 위한 가치평가 2강 채권의 현재가치

by 마리우온 2017. 2. 13.
반응형

채권

오늘은 간단하게 채권의 가치평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사실 채권의 기본적인 형태는 현재가치 평가를 이해하셨다면 무리없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채권은 미래에 받게 될 현금을 현재가치화 하는 것이니까요 ^^

 

할인채(액면가) 채권

 


할인채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채권입니다. 일정한 시기 이후에 약속한 액면가를 지급받게 되는 계약을 말합니다. 이 때, 앞서 배웠던 현재가치 평가로써 채권의 가치를 평가하게 됩니다. 다른 말로 이런 형태의 채권을 제로쿠폰본드라고 합니다.

 

이자가 있는 형태의 채권

 


이자가 있는 형태의 채권은 연속되는 이자의 현재가치에 미래의 액면가를 더한 뒤 현재가치로 평가해서 가치를 평가하게 됩니다.

 

 

채권의 듀레이션


채권의 금리민감도는 표면금리와 만기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를 나타내는 척도를 채권의 듀레이션이라고 합니다. , 듀레이션이 높을수록 채권의 금리 변화에 대해서 민감하게 변합니다. 금리는 앞서 말씀 드렸듯이 현재가치의 할인율에 영향을 주는 주 요인이므로 이에 따라서 채권의 가격이 변동합니다.

만기가 길수록 표면금리가 낮을수록 채권의 민감도인 듀레이션은 높게 됩니다. 왜냐하면, 만기가 길면 할인율이 적용되는 기간이 길고 표면금리가 낮으면 할인율이 끼치는 영향력이 커지기 떄문입니다.

 


부도위험 평가

이러한 채권들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채권의 액면가나 이자를 받지 못하게 될 위험인데요. 이를 감안해, 1)회사채의 표면금리를 할인하거나 2)무위험채권보다 더 높은 할인율을 적용함으로써 채권의 가치를 재수정 합니다. (위험이 높을수록 더 같은 이자를 약속해도 더 싼 현재가치를 지니겠죠?)

막상 써놓고 보니 별 내용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대표적인 가치평가 모형인 'WACC'과 'CAPM'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