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투자를 위한 가치평가 5강 상대가치평가 PER,PBR 밴드

by 마리우온 2017. 2. 19.
반응형

이번에는 기업의 상대가치평가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배당할인모형(DDM)과 잉여현금흐름모형(FCFF)을 절대가치평가 모형이라고 하는 이유는 다른 상대 경쟁기업과의 비교를 통한 주가의 과열 혹은 저평가 여부를 정하는 것이 아닌, 기업 그 자체가 가지는 지속적인 현금의 흐름을 가지고 기업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유사 산업군과의 PER PBR을 비교해보는 방법이 있으며, 오늘은 그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What is PER?

 


PER는 주가의 과열여부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수로써 기업의 수익력과 비교해 지금의 주가가 몇 배의 가치를 받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PER이 높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고평가를 PER이 낮다는 것은 저평가를 얘기합니다.

, 우리가 회계에서 말하는 당기순이익은 매출채권까지 포함한 개념으로 아직 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기업의 수익력은 PER로 측정되지 못 합니다. 예를 들어, 급속 성장하고 있는 ‘Amazon’과 같은 기업은 현재 매출로써 잡히지는 않지만 미래에 유망한 산업들을 시행하고 있어 기업의 성장성과 비교해 PER가 높더라도 충분히 현재가격이 매력적일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치주는 저PER를 성장주는 고 PER의 양상을 띄나 이것을 일반화하여 말할 수는 없습니다.

 

What is PBR?

 


PBR은 기업의 장부가치와 비교하여 주가가 몇 배의 값어치를 가지고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BR1이라는 것은 현재 기업이 파산하여 모든 자산을 청산 시 주주들에게 현재 주가 만큼을 보상해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BR이 낮다는 것은 기업의 자산가치보다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이며 높은 PBR은 기업의 자산가치보다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회계상의 장부가치로써 원가취득모형을 적용하는 K-IFRS에서는 만약 기업이 이전에 취득한 자산가치를 공정가치로 재평가하지 않았다면, 실제 자산의 매도에 의해서 유입되는 값어치가 반영되지 않은 수치입니다. 그럼에도 PBR이 낮다는 것은 자산가치로써 주가의 안정석을 제기한다는 것으로 낮은 PBR은 주가의 하방경직성으로 작용합니다.

, 기업의 주가는 보통 기업의 자산가치 보다는 기업의 영업력과 수익력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PER,PBR 밴드

 

PER,PBR 밴드.xlsx


 

PERPBR은 보통 동종업계와 비교하여 고평가 혹은 저평가의 여부를 판별합니다. 보통의 경우 동종업종으로 분류될 경우 비슷한 PER을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분류상에 있어서 동종업계로 분류되더라도 주 수익원이 다를 수 있으며 사업 포트폴리오가 다른  것 등의 외부적인 요인들이 적용되어 쉽게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PER, PBR는 추정치로써 하나의 참고치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오늘은 상대가치평가인 PERPBR 그리고 이를 이용해서 밴드를 통한 주가 과열여부를 추정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이전에 기획했던 파생상품의 기본인 옵션과 선물이 아닌 가치평가가 가지는 시사점과 한계에 대해 다루고 마무리할까 합니다. 이 후, 파생상품은 다른 태그를 추가적으로 좀 더 상세히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