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투자를 위한 가치평가 6강 가치평가의 시사점과 한계

by 마리우온 2017. 2. 19.
반응형


시사점

기업을 투자하는 것은 미래에 현재 투자금보다 더 큰 경제적 효익을 예상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의 수익력과 위험성등에 대한 면밀한 판단이 들어갑니다. 가치평가는 기업의 미래 수익성에 대해서 하나의 지표를 제시하여, 투자자 자신의 주관적 심리적 판단이 아닌 하나의 참고점을 통한 투자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허나, 가치평가는 기본적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재무학에서 이야기하는 가치평가는 뚜렷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한계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계점

1. 변동성 Beta를 위험성으로 측정한다

우리가 재무학에서 이야기하는 위험은 Beta로써 측정됩니다. Beta는 전체 시장의 가격 변동대비 개별 기업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Beta가 높다는 것은 위험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해보아야 할 점이 있습니다. 변동성이 높다는 것은 가격의 등폭이 크다는 것이지 그 기업 자체가 위험하다는 것과는 성립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시장의 비효율성과 비이성을 믿는 가치,성장 투자자들에게는 사실 변동성을 위험으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2. 미래의 현금유입은 모두 가정에서 비롯된다.

미래 성장율을 어떻게 설정하냐에 따라 현재 주가는 굉장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래에 30%씩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은 현재 값어치에 비해 주가가 아무리 높더라도 가치평가로는 저평가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은 가정일 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3. 백미러로는 미래를 볼 수 없다.

할인율에서 사용되는 WACC은 통계적 배수를 사용합니다. 또한, FCFF등의 추정에 있어서 여태까지의 상승율을 적용하여 주가의 미래 값어치를 예상합니다. 허나, 이는 과거의 그래왔다는 것이며 그 어떤 통계적 기법도 과거에  그래왔다는 이유만으로 미래에 값어치에 대해서 정확한 값을 이야기 해주지 못 합니다.

 

종합 결론

주식에 대한 가치평가 방법은 상당히 다양하며, 다양하다는 것은 그 만큼 딱 정해진 답안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ER10인 기업보다 PER40인 기업이 떄로는 저평가된 기업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개별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가치평가에 대해서 모두 다루어 보았습니다. 만약, 투자에 있어서 가치투자 혹은 성장투자를 지향하신다면, 이 지식들을 바탕으로 해당 기업의 지식들을 쌓아 나가시면 됩니다. 기본기는 이제 끝이 났습니다. 앞으로는 개별 기업에 대한 보고서와 산업에 대해서 더 상세히 다루는 자료들을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그럼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