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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T) 투자공간 - In Depth 분석/In-Depth : 저성장주

나스미디어(089600) - 기업요약

by 마리우온 2020.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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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미디어(089600) - 기업요약

나스미디어(089600) - 사업의 내용

기존의 광고 대행사들로부터 광고를 받아서 광고 매체(Ex. 유튜브, 네이버) 등에 광고를 집행해주는 미디어렙 사업 취급고 기준 국내 1위 '20Y.6월 기준 M/S 19.8%
주요 경쟁사인 인크로스의 시가총액이 4,198억 원 인 반면, 나스미디어의 시가총액은 3,230억 원으로 약 30% 정도 디밸류에이션 받고 있음

=> 인크로스의 경우, SKT의 T-Deal 사업부문에 대해서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받은 반면, 동사는 신규사업부문인 nPosting에서 비슷한 사업을 준비중이나 밸류에이션을 받지 못 함. 
프리미엄을 받지 못 한 이유 중 하나는 동사의 경우, KT측에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자 타게팅 광고를 하는 것에 있어서 아직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 

나스미디어(089600) - 매출비중 ('19Y 기준)

온라인 DA 47% , 모바일 플랫폼 2% , 디지털방송 4%, 디지털옥외 2% , 플레이디 (DA + SA) 45%)
기존 사업부문인 미디어렙 부문이 온라인 DA로 잡히며, 매출의 약 47% 정도를 차지
'17Y에 인수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SA + DA 광고를 실시 중인 플레이디가 매출의 45% 정도를 차지.

모바일 플랫폼 2% : 애드테크 바탕의 DSP (Demand Side Platform) , SSP (Supply Side Platform) , Ad Exchange 등 다양한 모바일 광고 플랫폼 및 솔루션 제공 업무

디지털방송 4% : IPTV(Olleh TV, U+tv , BTV), CATV, n스크린, 규통광고 등 디지털 방송 매체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

디지털옥외 2% : 교통광고, 핫스팟 광고 ,네트워크형 광고 등 옥외 매체를 통한 광고. 지하철 578선, 수원 kt 위즈파크,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등의 광고를 통칭

투자 포인트 1.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미디어렙 부문. 동사 취급고 기준

'14Y 2,254억 => '19Y 10,015억원으로 CAGR35% (별도 20%) 성장 기록 
=>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에서 M/S 1위라는 점은 동사에 긍정적 

투자 포인트 2. nSwitch & nPosting을 통한 매출 확장

nSwitch  => 씨젠, K-toon 등 KT 플랫폼 어플에 광고용 장소를 마련한 뒤, 광고주를 모집해 매출 발생당 수수료를 인식하는 모델 고려 중 
기존 광고 대비 매출 당 수수료 인식으로 수익성 개선될 것으로 전망 

nPosting 
MMS : 광고수신 대상 고객에 빅데이터를 분석해 AD Targeting 하는 비즈니스. 인크로스의 T-Deal 비즈니스와 유사하나, 나스미디어의 경우, 아직 KT로 부터 고객 데이터를 받을 것으로 정해지지 않음
인크로스 역시, 아직은 베타테스트 정도로 문자 기반 광고 타게팅에 대해서는 좀 더 고려해볼 필요 존재 

Mobile App : 중,소 규모의 미디어 커머사들의 광고들 대신 해주는 모델로 기존의 광고 관련 어플이 존재하는 사업자들의 광고를 대행해주는 역할. 기존 미디어렙 사업 부문의 주요 고객사들이 광고 대행사들이라는 점에서 부정적인 효과 발생할 수 도 있음

투자 포인트 3. 프로그래매틱 TV 플랫폼 => Addressable TV로의 확장. 

케이블 TV 채널 번호 변경 시, 광고를 내주는 비즈니스 사업 추진 중. 낚시, 바둑 등 채널 사업자들의 경우, 추가적인 광고 매출에 대한 니즈가 존재하는 상황
빅데이터 기반으로 사용자별 맞춤형 광고를 하는 Addressable TV는 프로그래매틱 TV 플랫폼 이후 동사의 다음 Step

투자 리스크 1. 심화되는 미디어렙 사업부문

 네이버 스마트 채널 등 경쟁사들의 등장으로 동사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또, 이번 코로나 사태로 전반적인 광고사업자들이 온라인으로 이동을 함에 따른 경쟁 심화 역시 예상되는 상황

투자 리스크 2. 경쟁사 대비 낮은 이익률 기록

'19Y 기준 이익률 인크로스 : 27% 나스미디어 : 20%
=> 모바일 플랫폼, 디지털 방송 등 기타부문의 매출이 존재하는 것에 따른 이익률 축소

투자 리스크 3. 주요 자회사인 플레이디의 부진한 실적 전망

주요 자회사인 플레이디의 경우, 중,소형 커머스사의 노출도가 높음. 이번 코로나로 인해 광고 집행비가 축소됨에 따라 플레이디 매출에 영향 미칠 전망

?? : 태국 및 일본부문 매출 발생 등 글로벌 부문 사업 진행 중이나, 투자 메리트로 잡기까지는 아직 미흡한 수준으로 판단됨 

*SA 사업 : 광고 유형별 검색 광고. 포털사이트 검색서비스를 통해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노출하는 광고. 쇼핑광고를 포함함

*DA 사업 :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유튜브, 카카오 TV 등 영상매체 혹은 네이버 포털 등에 광고를 노출 하는 광고. 노출 횟수(CPV), 클릭 수(CPC),링크를 통한 판매(CPS) 등에 따라서 단가가 책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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