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서평]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by 마리우온 2019. 10. 23.
반응형

진정한 부란 무엇인가? 

삶의 모든 것들은 성장하지 않으면 죽는다. 인간관계도 사업도 그 어떤 것도 이 법칙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끊임없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낙담하고 좌절할 것이며, 은행에 얼마나 많은 돈이 쌓여있든 비참할 것이다. 행복의 비결은 딱 한 단어, ‘성장‘으로 정의된다.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돈을 버는 법칙?(방법) 이라니

인간관계의 법칙, 설득의 법칙 등등 처럼 부자가 되는 것에도 종종 법칙이라고 붙는 자질들이 있습니다. 물론, 대개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뭐야 이거?'라는 생각이 들곤 하지만요. 돈의 법칙은 자본주의에서 돈을 버는 방법인 투자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저는 성공하는 투자의 방식이 '가치투자'라고 믿습니다 .가치에 기반해 사고하고 투자하는 것이죠. 하지만, 저는 가치투자만이 투자의 유일한 성공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하나의 투자방법일 따름이죠.

제가 생각하는 투자에 있어서 ,모든 투자 철학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다음의 것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인간인 이상 우리는 미래를 온전히 알 수 없다. 2. 세상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확률적 분포에 의해서 미래가 발생한다.(즉, 100% 일어나는 것은 없다.) 3. 투자자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한 포트폴리오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이는 자신의 동물적인 감각에 너무 의존해 한쪽으로 너무 강한 포지션을 취하면 안됨을 내포한다.) 정도 입니다.

레이달리오의 전천후 포트폴리오 방식이 되었든, 존 보글의 모든 주식을 사는 방식이든, 워런 버핏의 믿을 수 있는 소수의 초특급 기업에 집중투자하는 것이든 말이죠. 

돈의 법칙은 심리학자로 유명한 앤서니 로빈슨이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돈의 법칙에 대해 탐구한 내용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제가 줄곧 읽어왔던 책들과 비슷한 내용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새로울게 없다는 말이되지만, 하늘아래 진리가 평범하다는 사실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이로써 로빈스는 사람들이 종종 간과하는 또 다른 진실의 본보기가 되어주는 셈이다. 상업 활동과 자선사업은 양 극단이 아니라 그저같은 동전의 양면일 뿐이다. 자유시장 경제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타인의 욕구와 니즈를 충족시키면 번영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자선사업 역시 다른 사람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일이다. 각각의 영역에 필요한 기량은 다를지 몰라도 기본적인 목적은 같다. 실제로 성공한 사업가가 성공한 자선사업가가 되는 경우도 흔하다. 빌 게이츠를 보라.

2. 무엇보다 내가 이 금융 대가들로부터 배운 가장 훌륭한 교훈 중하나는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반드시 미래를 예측할 필요는없다.˝는 것이다. 머릿속 깊이 항상 이 사실을 새겨 두어라.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교훈이니까. 강조가 무의미할 정도로 중요하다.

3. 당신이 해야 할 일은 ‘통제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우리는경제의 향방을 좌우할 수도 없고 시장의 흥망을 제어할 수도 없다.하지만 상관없다. 투자 게임의 승자는 미래를 원하는 대로 통제할 수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자신의 예측이 종종 틀린다는 것도 안다.예측하고 통제하기엔 세상은 너무 복잡하고 너무 빨리 변화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경제 또는 금융 시장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 성공하고 승리한다. 그런 그들의 식견과 혜안을 모범으로 삼는다면 당신 역시 성공을 거둘 수있다.

4. 책이 짧고 쉽다면 독자들이 내용을 꼼꼼히 읽고 숙지할 가능성뿐 아니라 그에 따라 ‘행동‘할 가능성도 커진다. 아는 것이 힘이라고들 말한다. 엄밀히 말하자면 아는 것은 ‘잠재적 힘‘일 뿐이다.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아는 것만으로는 아무 쓸모가 없다.

5. 그러나 다음 장에서 자세히 논하겠지만, 주식시장의 향방을 꾸준하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아무도 없다. TV에 나와 유창하게 떠드는 자칭 전문가들도, 말쑥한 정장을 차려입은 월스트리트 경제학자들도, 만병통치약을 파는 장사꾼들도 그건 불가능하다.

6.겨울이 오고 있다! 그런데 언제 올 것인가

왁자지껄한 소음에 한눈팔기보다는 몇 가지 명백한 핵심 사실에 집중하는 편이 훨씬 이득이다. 예를 들어 1900년 이후 조정장은 평균적으로 거의 매년 발생했다. 이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 나는 그야말로 어안이 벙벙해졌다. 생각해보라. 나이 50에 평균 수명이 85세인 세상에서, 앞으로 조정장을 35번이나 더 경험해야 한다니!
다시 말해, 당신은 일평생 동안 생일과 맞먹는 횟수의 조정장을 경험해야 한다!

7. 한편 JP모건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최고 수익을 올린 거래일 10일 중 6일이 최악의 10일이 포함된 2주일 이내에 발생했다. 여기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두려움에 떨며 잘못된 타이밍에 주식을 매각한다면 뒤이어 찾아올 풍요로운 시기를 놓친다는 것이다.  참을성 있는 투자자들이 ‘수익의 대부분‘을 거둬들이는 시기 말이다.

8.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자유다. 지금 돈을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느냐는 상관없다. 그들은 원하는 사람과 함께, 내킬때마다 원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완전한 자유를 원한다. 굉장히 근사한 꿈이기도 하고 실현이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9. 다음 장에서는 이른바 투자 자문이랍시고 자신의 배를 불릴 궁리만 하는 양의 탈을 쓴 세일즈맨들을 피할 방법을 배운다. 곧 알게 되겠지만 올바른 투자상담사를 선택하는 것이야말로 풍요와 빈곤, 자유와 불안을 결정짓는 갈림길이다. 선택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10. 부의 거인들의 투자 시크릿

내가 지난 40년간 배운 게 있다면, 어떤 분야에서건 성공을 거둔 사람은 단순히 운이 좋아서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독특한 신념체계를 갖고 있고 우리와는 다른 전략을 보유하고 있다. 그들은 그 누구와도 다른 방식으로 일한다.

11.  이것이 바로 당신과 내가 명심해야 할 교훈이다. 우리는 우리의 예측이 잘못되더라도 괜찮도록 자산을 배분해야 한다.  자산배분이란 간단히 말해 다양한 유형의 자산을 적절한 비중으로 분산투자하여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최대화하는 것이다

12. 곰을 만날 준비를 하라

만일 내가 그 때 과민반응을 했거나 모든 선택지를 고려하지 않고 두말없이 의사의 충고에 따랐다면 지금쯤 뇌의 일부가 사라져 있거나, 암에 걸렸거나, 어쩌면 이미 이 세상에 없을지도 모른다. 오직 확실한 미래를 얻고 싶다는 이유로 그들에게 의존했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맞이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나는 변함없는 외부 환경 속에서도 내면에서 스스로 확실성을 발견했다.

13. 하워드 막스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겁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없는데도 계속 시도한다면 그거야말로 자살행위죠.˝

14. 나는 그 뼈아픈 경험을 통해 탐욕과 성급함이 매우 위험한 자질이라는 사실을 배웠다. 우리는 작고 소소한 점진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최대한 빨리 거창한 결과를 얻길 꿈꾼다. 투자 게임에서 이기는 최선의 방법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수익‘을 얻는 것이지만 당신은 항상 홈런을 치고 싶은 욕구를 느끼기 마련이다. 특히 당신만 빼고 모두가 부자가 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 때는 말이다!

15. 진정한 부란 무엇인가

삶의 모든 것들은 성장하지 않으면 죽는다. 인간관계도 사업도 그 어떤 것도 이 법칙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끊임없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낙담하고 좌절할 것이며, 은행에 얼마나 많은 돈이 쌓여있든 비참할 것이다. 행복의 비결은 딱 한 단어, ‘성장‘으로 정의된다.

16. 모든 게 그저 마음먹기에 달려 있는데도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습관과 상황에 근거해 결정을 내린다. 그들은 실망하고, 스트레스받고, 슬퍼하고, 화를 내는 것이 당연히 겪어야 할 삶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고통의 상태로 사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여기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