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월가의 전설 짐로저스 - 세계경제의 메가트렌드에 주목하라!

by 마리우온 2018. 2. 10.
반응형

월가의 전설 짐로저스 - 세계경제의 메가트렌드에 주목하라!(Adventures on the Road and in the markets.)

사진출처 : pixabay

모든 것은 변하기 마련

과거 세계 최강국은 사마르였습니다 .이내 영국에서 미국으로 지금은 중국으로 세계 패권국의 지위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영원할 것 같았던 순간도 영원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순간들과 상황들 역시 그렇습니다.

매년 MBA배출생은 20만명

매년 전 세계에서 MBA 학위를 가지고 졸업하는 졸업생 수는 20만여명에 이릅니다. 이제 더 이상 경영학의 석사 학위는 희소한 자원이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공업과 농업의 종사자는 부족한 현황으로 이쪽 분야의 인재들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투자의 직관과 시장

시장은 생각보다 긴 기간동안 비 이성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식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말합니다. 언제나 거만하지 말며 겸손한 자세로 시장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시장에서의 꾸준한 승리를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과 더불어 날카로운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Capitalism without bankruptcy is like Christianity without hell.

짐 로저스는 시장의 자율성을 중요시하고 믿는 사람으로 거시 통화 정책을 통해 시장을 안정화 하는 작금의 정책에 대해 가도 높게 비판합니다. 이는 시장에서의 자연스러운 도태가 일어나야 할 기업들의 억지 생존을 부추기고 가계의 자산으로 쌓아야 할 자금이 인위적인 행동으로 인해 부채 혹은 소비로 낭비되기 떄문이죠.

- 이에 대해선 경제학자들 만큼이나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많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는 본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빈부격차를 대출을 통한 소비의 이연으로 해결하고자 했던 일과 시장의 효율성을 과하게 믿었던 믿음으로 인해서 일어났습니다. 

시장의 효율도 좋고, 지나치게 기업을 보호하는 것은 좋지 못 하지만 금융지원이 있다고 해서 좀비기업이 유지된다는 것은 다른 부문까지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창조적 파괴와 자본주의

자본주의에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혁신이 일어납니다. 과거의 자동차 시장에서 A.I 인터넷 쇼핑 사이트 및 5G까지 시대는 변화하며 이로인해 소비자들의 효용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우리는 자본주의에서 창조적 파괴라고 말합니다. 창조적 파괴의 방향은 시장에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옳은 방향이지만, 그 과정속에서 고통의 과정에 대해선 좀 더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공한 투자가

월스트리트에서의 성공은 종종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지만, 월스트리트든 어디든 열성적인 노력과 헌신이 있어야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어디서든지 성공하는 사람은 소수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 기억할 것은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여느 투자대가들 처럼 짐로저스 역시  크게 변화하는 사화상에 주목했다는 것입니다.

세계경제의 메가트렌드에 주목하라! - 국내도서

세계경제의 메가트렌드에 주목하라 - 8점
짐 로저스 지음, 이건 옮김/이레미디어

세계경제의 메가트렌드에 주목하라! - <E-book>

세계경제의 메가트렌드에 주목하라 - 8점
짐 로저스 지음, 이건 옮김/이레미디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