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War on Wall Street - 투자전쟁

by 마리우온 2018. 2. 11.
반응형

War On Wall Street - 투자전쟁

사진출처 : pixabay

'계량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동의하지 않겠지만, 투자는 과학이라기 보다는 예술이다. 헤지펀드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지성과 경험, 성실함, 역사에 대한 지식, 열린 마음, 집착 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물론 직관과 상상력, 유연성, 혜안 등도 똑같이 중요하다. 이런 요소들을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결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지 나는 모른다. 물론 여기에는 단 하나의 해답만 있는 것은 아니다.

내가 볼 때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성공한 투자가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 나이도 상관없다. 아일랜드 출신의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은 경험에 비례해서 현명한 것이 아니라, 경험을 담을 수 있는 그릇에 비례해서 현명하다.'

본문 중....

투자전쟁? 투자이야기?

투자에 대한 이야기에는 유독 전쟁이라는 단어가 많이 붙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치열한 곳이기도 하고 인간사 삼라만상이 담겨있는 곳이 전쟁터와 비슷한 모습을 띄고 있기도 합니다. 

헤지펀드 이야기

이 도서는 헤지펀드 투자자들의 장대한 이야기입니다. 일전에 본 도서 '퀀트'처럼 투자업계에서 자기만의 투자철학을 지니고 투자를 하는 사람이 바라 본 이야기입니다. 저자는 바턴 빅스로 헤지펀드업계 종사자입니다. 

흥미로운 서사시

가치투자는 사실 투자자들에게 그렇게 매력적인 투자방식은 아닙니다. 대개가 지루해 하기 마련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고 적정한 가치에 매수해서 기다리는 장기투자방식은 사실 손에 땀을 쥐는 한 방 같은 쾌감으 주지는 않기 때문이죠. 그런 면에서 헤지펀드 이야기는 꽤나 흥미롭습니다. 내일자 신문을 미리 받아보는 노인의 이야기와 같은 흥미로운 이야기까지 담겨있습니다.

헤지펀드의 넓은 범위

헤지펀드는 굉장히 넓은 범위를 지칭하는 투자방식입니다. 위험을 회피한다는 점에서 헤지펀드라는 하나의 공통된 가치관을 공유하지만, 이벤트에 대해서 두 가지 방향성을 지니는 매수,매도 포지션을 지니는 롱/숏 포지션. 하나의 이벤트에 대해서 이벤트형 투자를 하고 90%이상의 자산을 안정형에 투자하는 이벤트 드리븐형 방식까지 다양한 방식들이 존재합니다.

헤지펀드의 매력은 매년 꾸준하게 수익을 내는 모델을 연구하고 고심한다는 것입니다. 언제 수익이 나냐는 물음에 모른다는 대답과 동시에 때때로 몇년동안 시장보다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가치투자의 대답에 비해서는 확실히 헤지펀드의 방식이 더 매력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아마추어 투자자와 프로투자자

투자에서의 싸움은 전쟁에서와 같이 많은 휴유즘을 남기기 마련입니다. 아직까지 제가 아마추어 투자자이기에 더 그런점이 없지않아 그렇겠지요.


=> 투자의 세계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인간 사회의 삼라만상이 다 담겨있습니다. 처음 저는 데이터를 시작으로 투자에 대해서 시작을 했습니다만, 투자에 있어서 그렇게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너무나 수치화 되기 어려운 요소들이 뒤 얽혀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죠. 저는 가치투자를 지향하고 가치투자가 투자의 본질이라고 생각하고 주장하지만, 사실 우리의 삶만큼이나 투자에서도 답이 없습니다. 우리가 맞다고 생각하고 하는 길을 가다가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투자전쟁 - 국내도서>

투자전쟁 - 10점
바턴 빅스 지음, 이경식 옮김/휴먼앤북스(Human&Books)

<투자전쟁 - E-Book>

투자전쟁 - 10점
바턴 빅스 지음, 이경식 옮김/휴먼앤북스(Human&Book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