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시스템으로 ‘월급’을 관리하라 - 4개의 통장 도서리뷰

by 마리우온 2016. 12. 13.
반응형

 시스템으로 '월급'을 관리하 - 4개의 통장 도서리뷰

 

시스템이란?

프랜차이즈 업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네. 바로 어떻게 매장을 차리고 음식을 만들지 일정한 양식을 제공하는 대가로 수수료를 받고 어디를 가나 일정한 질을 제공하는 경영방식을 프랜차이즈라고 합니다. 프랜차이즈 업체와 같이 기본적으로 정해진 틀과 원칙에 따라서 운영되는 방식을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마치 컴퓨터가 정해진 알고리즘대로 작업을 하는 것과 같이 주어진 명령에 따라서 일이 이루어 지는 것이죠.

오늘은 '돈 관리'를 시스템으로 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도서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4개의 통장'이라는 도서입니다. 돈 관리를 시스템으로 한다니 도대체 무슨 이야기일까요? 그렇게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가볍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애 책에서 제시하는 내용은 간단합니다. 각각 월급 및 고정비 관리 통장, 가변비 관리 통장, 투자자금 운용 통장, 비상금 운용통장 이렇게 '4개의 통장'을 만들어서 각각 관리하라는 것이죠. 방식도 간단합니다. 월급을 받는 통장에서 매달 일정하게 나가는 비용을 제한 비용과 그 달에 가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용을 가변통장으로 옮기고, 나머지 비용을 전부다 투자통장으로 옮겨서 운용하라는 것입니다.

월급관리통장으로 월급을 받으면 매달 일정하게 들어가는 비용 즉,보험료나 월세등을 고정비통장에 연동시킨 뒤, 이번 달에 내가 써야하지만 줄일 수 있는 비용 즉, 가변비용을 정하여서 가변비 통장으로 이체시킵니다. 이 후, 남은 돈은 모두 투자통장에 넣어서 재테크를 하는 것으로 돈을 시스템으로 운용하는 것입니다 비상금 통장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월급의 약 3배정도 비용을 MMF와 같은 단기운용자금으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자금을 각 용도별로 분류 시 첫 째로 가계부를 쓰지 않았던 사람도 용도별로 자신의 돈의 지출처를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자신이 처음 계획했던 만큼 통제가능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셋째 처음 시스템을 구축하고 프로세스를 따라가기만 하면, 지속적으로 자금을 융통성 있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바로 나만의 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는 것이죠.

 

추가적 내용들

이 책은 투자와 보험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지식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금융에 대해서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을 주 독자로 설정하다보니 내용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보험은 '수익 추구형'상품이 아닌, '위험 보장형'상품이라는 것이고, '투자'에 있어서 가장 흔한 방법은 직접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액티브'펀드를 선택하거나 ETF를 통한 간접투자를 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또 각 대표금융상품들의 장점과 단점들을 '객관적'으로 서술해주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정도'(正道)

현대인들의 대중적인 꿈 중에 하나는 바로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막상 되고는 싶지만, 그 방법을 학교에서 가르쳐 주는 것도 아니고 될 수 있는 방법은 사람들의 삶의 방식만큼이나 다양합니다. 그럼에도 그 다양함 속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진리는 바로 '절약'과 '돈 관리'일 것입니다. 정말 유능한 재능으로 큰 부를 쌓을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자신의 소득과 계획에 맞는 지출을 하는 것이 바로 부자가 되는 첫 걸음인 것이죠.

이 책은 부자가 되는 첫 걸음인 돈 관리를 어떻게 하면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쉽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책의 장점은 누구나 보고 따라할 수 있는 매뉴얼 같은 내용을 제시해주었다는 점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세세한 내용에서는 조금씩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통장을 4개로 관리해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편합니다.

과가 경제학과이고 또 금융권을 준비하다 보니 금융과 관련된 도서들을 아무래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처음 금융에 접하시는 분들에게 이 책이 가장 실천하기 쉽고 또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도서였습니다. 우리가 자본주의에 살면서 돈을 이용해 거래를 하는 한, 금융은 필수불가결한 필수지식 중에 하나입니다. 그럼에도 마치 '법'처럼 왠지 어렵고 멀게나 느껴져 왔던 것이 사실인데요. 이 도서를 통해서 금융에 입문하시고 남은 인생도 풍요롭게 살아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4개의 통장 국내도서>

4개의 통장 - 10점
고경호 지음/다산북스

<4개의 통장 E-book>

4개의 통장 - 10점
고경호 지음/다산북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