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투자를 위한 재무회계 5강 매출과 수익

본문

728x90

LG생활건강 16.09 보고서.pdf

0. 매출과 수익의 불일치

오늘은 매출과 순이익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전에 재무회계 2강 매출원가부분에서 기업의 수익과 매출은 다르다는 것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더 나아가서 매출원가를 포함한 다양한 비용들을 제한 수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에게 있어서 매출과 수익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요? 매출이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물건을 판매함으로써 얻게 되는 금액을 말하는 반면, 수익은 거기에서 물건의 판매과정에서 들어간 비용까지 모두 포함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의 컴퓨터를 판매하였다면 매출은 100만원이지만, 컴퓨터의 원가가 30만원, 급여 10만원이 들었다고 한다면, 수익은 60만원이 되게 됩니다.

결국, 매출과 수익에 있어서 기업에게는 수익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요. 이는 아무리 많은 매출을 올렸다고 하더라도 직접적으로 기업에게 돌아오는 수익이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기업간의 매출과 수익을 비교함으로써 해당 사업이 박리다매형 후리소매형인지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분석에 있어서 매출은 그 자체로 분식이 불가능하나 수익은 분식의 위험이 존재한다는 것을 염두하고 있어야 합니다. 즉, 수익성이 엄청나게 좋은 기업이라도 회계상으로만 그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것들을 간파하고자 회계를 공부하는 것이겠죠?)

 

1. 매출에서 당기순이익이 되기까지

 

 

매출에서 당기 순이익이 되기까지의 과정은 위와 같습니다. 각각의 비용부문들에 포함되는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원가 : :물건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직접적인 총비용

판매비와 관리비 :상품의 판매활동과 기업의 유지관리 활동에 필요한 비용. 급여, 세금 및 각종 공과금, 감가상각비, 광고선전비등

영업외 수익과 비용 : 직접 영업과 관련되지 않는 부문에서 발생한 손익을 말한다. 주식투자 손익, 임대료 수익, 이자,배당수익등이 포함된다.

특별손익 : 비 경상적인 일로 인하여서 일시에 발생한 비용,손익을 말한다. 예를 들어, 홍수로 인한 공장 침수등이 포함된다.

 

위와 같이 비용들을 분류별로 제함에 따라서 직접매출과 관련된 원가율을 보고 싶다면, 매출총이익을 영업과 관련된 총 수익을 보고 싶다면, 영업수익을 보는등 필요에 따라서 기업의 영업력을 다양한 관점으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1-1. LG생활건강 예시

다음은 LG생활건강의 16년도 9월 분기보고서에서 추출한 내용입니다. (원본 첨부되어 있습니다.)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거기에 따른 비용통제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져 당기순이익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상으로 굉장히 '우량'한 기업인 것이지요. 실제 투자를 결정하기까지 추가적 분석이 필요하겠으나, 이 정도의 성장성과 우량성을 지닌 기업의 주가 하락은 기업의 펀더멘탈과 상관없는 하락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다양한 수익률 지표(매출 원가율, 순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

 

 

매출원가율은 매출에서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는 물건을 판매함에 따른 직접적인 원가비용을 나타낸 것입니다.

순이익률은 매출에 따른 당기순이익을 나타냄 지표로 매출에 따른 얼마만큼의 순이익을 가져가는지를 나타냅니다.

위와 같이 각 재무제표 값들을 비율로써 구해봄으로써 구체적인 수치적인 기업의 경쟁력과 더불어서 타기업과의 비교에 있어서 용이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S전자의 매출원가율이 90%인 반면에 A사의 경우 87%라면 A사가 매출원가에서 경쟁적 우위에 있다고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은 순이익을 평균자기자본으로 나눈 것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자본을 가지고 얼마만큼 순이익을 내주는 지표로 통산 Return Of Equity를 따서 ROE라고 부릅니다. –(일단 아직은 있다는 정도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기업가치지표(EV/EBITDA)

.EBITDA = 영업이익 + 순금융비용 + 감가상각비

EV = 시가총액 + 순차입금(총차입금-현금예금)

 

EV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총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만약 기업을 통째로 인수하게 된다면 지불하게될 비용을 말합니다. EBITDA는 기업의 법인세 차감전 이익에서 감가상각비와 같은 비현금성 비용을 더하고 순금융비용을 더한 지표로써 기업의 실질이익창출 금액과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창출능력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이 두 지표를 결합하여 EV/EBITDA는 기업의 절대가치르 평가하는 손 쉬운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실제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업가치에서 수익성 지표를 나눔으로써 기업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해 볼 수 있는 것이죠.

 

 

4. 마무리

오늘은 매출에서 수익이 되기까지 각각의 개념들과 그 과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단순한 매출액의 증대만이 아니라 그 매출이 수익이 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어떠한 비용적인 차감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사업보고서를 토대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간략한 개념의 숙지와 더불어서 직접 사업보고서의 재무제표 부분을 읽어나가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다음시간엔 재무제표의 작성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