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어떤 주식을 고를 것인가? - 피터린치

by 마리우온 2017. 9. 18.
반응형

어떤 주식을 고를 것인가? - 피터린치

사진출처 : Pinterest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두 가지 자질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서 투자자가 가져야 할 자질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인내심이고 다른 하나는 회사에 대한 조사입니다. 주식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 어떤 교육을 특별히 받아야 한다던가 종목을 고르는데 있어 중급자 이상의 능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주식투자의 성공은 올바른 종목을 고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어떤 시기를 맞추기 위한 매매타이밍이 아니라요. 지난 13년간 주식시장은 10%이상의 폭락을 9번 경험했습니다. 그 어떤 누구도 시장의 타이밍을 맞출 수 없습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예측하기 위해 달려들더라도 말이죠.

투자에 앞서 당신이 투자하는 자금을 언제 사용해야 하나요? 3~5년간 사용할 일이 없다면 투자하기에 적당합니다. 1~2년 이내에 학자금 융자 혹은 기타의 이유로 사용해야 하는 금액이라면 투자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1~2년 사이에 시장에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고 당신의 소중한 자산을 폭락의 시기에 팔아햐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죠.

주식의 5가지 카테고리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모든 주식의 뒤에는 해당 기업에 대한 소유권이 부과되어 있습니다. 모든 주식의 뒤에는 그것을 경영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것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주식 뒤의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주식을 카테고리화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주식은 다음의 5가지로 카테고리화 할 수 있습니다.

- 고속 성장주

- 경기 순환주

- 저속 성장주

- 자산주

- 턴어란드 주


각 기업마다 성질이 다르며 투자을 하는데 적당한 이야기 역시 달라집니다. 투자에 있어서 반드시 기억해야할 것은 어떻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기업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어떤 전망이나 바램에 기반해서 투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기업을 객관적으로 파악해야 하죠.

기업의 객관적 파악에 도움이 되는 내용 중 하나는 배당금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익이 순증하는 회사는 그에 비례해 배당금도 증가하기 때문이죠. 배당금뿐 아니라 회사의 단기 부채 혹은 장기 부채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부채가 많은 회사는 이익이 있어도 전부 이자를 상환하는데 사용해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운영이 어려워지게 되기 때문이죠.


매혹적인 스토리

기업의 분석시 어떤 부분이 매혹적이었습니까/ 어떤 부분이 당신의 자금을 투입할만큼 매혹적으로 느껴졌나요? 기업의 매출과 이익은 기간을 두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까? 새로운 제품이 발매되었나요? 브랜드 인지도에서 다른 기업들보다 우위에 있습니까?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아 가격이 증가해도 소비가 비탄력적입니까? 

당신의 주변에서 당신을 관찰을 통해 기업들을 찾아보십시오. 당신을 매혹할만한 이야기를 가진 기업을 찾아보십시오. 

매혹적인 기업으 찾았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은 감정적으로 강인해지는 것입니다. 주식이 수 많은 변동요인으로 인해 변동성이 발생하더라도 당신이 판단이 충분히 신뢰성있는 분석에서 출발했다면 주식을 팔아서는 안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투자에서 실패하는 것은 지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배짱'이 부족해서 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언제 주식을 팔아야 하나요?

당신이 제대로 주식을 샀다면 팔아야 하는 시기 역시 명홥합니다. 당식을 매혹시켰던 내용이 아직도 작용하나요? 기업의 성장은 지속되고 있나요? 기업의 이익 성장치보다 과도하게 주가가 부과되었나요? 당신을 매혹적이게 했던 이야기가 지속하는 한, 주식을 팔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