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피터린치의 투자강연

by 마리우온 2017. 7. 4.
반응형

INTRO

전설적인 펀드매니저이자 월가의 영웅(One upon the Street)의 주인공 피터린치입니다. 순수 문과계열 졸업생으로 아무런 수학적 기반없이 13년간 월스트리트를 흽쓸며 누적 수익률 2700%를 기록한 전설적인 펀드매니저입니다. (이러한 수익률에도 불구하고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펀드에 투자해 수익을 본 사람은 50% 라고 합니다. 다들 중간에 환매를 해서..)

그의 투자방식은 너무나 간단합니다. 통계 믿지 말고 발로 뛰어서 정보를 얻어서 투자해라. 출중한 능력과 더불어 뛰어난 입담이 기억에 남습니다.


투자의 규칙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주식은 로또 티켓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 모든 주식의 뒷면에는 그 회사의 소유권과 관련된 권리가 부여되어 있다. 좋은 회사의 주주의 가치는 상승하고 나쁜 회사의 주주의 가치는 하락한다. 자신의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기업들을 찾아보고 영업이익 전망, 회사의 현재 상황, 산업의 미래에 대한 예측 등을 포괄적으로 분석한 뒤, 주식의 매수와 매도 결정을 내려야 한다.

과거와 달리 전문가와 일반인 사이에 접근할 수 있는 정보의 차이가 크지 않다. 미공개 정보 및 내부자 정보 등에 의지할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들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해야한다.


피해야 할 것

지수를 예측하는 것.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는 것 등등. 아무도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지는 못 한다. 철저하게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주식의 매수,매도의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실에 기반한 의사결정

여러가지 찾아볼 수 있는 객관적인 사실들을 바탕으로 당신이 왜 그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왜 보유하고 있는지 5분동안 설명하지 못 할정도로 어설프게 기업에 대해 알고 있다면, 돈 벌 생각하면 안 된다. 


=> 피터린치의 투자방식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자신의 주변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기업을 찾아내고 그 기업을 분석해 꾸준히 보유하고 있는 것이죠. 월가사람들이 기업의 실적을 알아채기 전에 말입니다. 그는 이러한 방식을 통한다면 일반인도 충분히 펀드 매니저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음을 단언합니다. 

피터린치의 투자방식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좋아 보이는 기업을 계속해서 찾아서 지속적으로 새로 보유하는 것이죠. 엄청나게 깊은 분석을 통해 3~4개 기업만을 보유하는 필립피셔의 방식과는 다릅니다. 한 10개정도의 종목을 보유하고 거기서 6개 종목만 수익이 난다면 나머지 종목에서 손실이 나도 충분히 만회가능하므로 걱정할 것 없다 이런 주의입니다. 그가 직접 기업을 분석한 보고서를 볼 수 없기에 어느정도 깊이인지 까지는 모르겠으나, 여하간 수 천개 기업을 분석하고 보유했다는 점은 참 대단하죠.

그러나, 피터린치가 이렇게 말했다고 해서 주식투자를 너무 쉽게 보시면 안됩니다. 피터린치는 매일 6시에 출근해 기업분석을 하고 밤늦게 퇴근할 때까지 기업을 분석만 했습니다. 무려 13년간 말이죠. 그러다가 주식종목코드는 기억하나 딸의 생일을 기억 못 하는 자신을 발견하고는 월가에서 은퇴합니다. - 수 많은 기업들을 미치도록 찾아보고 몰입한 대가였습니다. 그 스스로는 자신의 방식을 쉽게 말하지만, 일반인이 취미하듯이 그렇게 쉬운 부분은 아니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