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철학, 멘탈 강화 등

[TED]중독에 대해 다시 정의하다

by 마리우온 2017. 9. 15.
반응형

[TED]중독에 대해 다시 정의하다.

사진출처 : pixabay

사회가 바라보는 중독

우리는 여태까지 중독을 한 사람의 절제력 부족 혹은 여타 다른 원인으로 생각해왔습니다. 잘 못된 행위이기 때문에 처벌로써 일관해왔습니다. 도박, 포르노 기타 여러 중독 들에 대해서 일관된 태도를 견지해왔죠. 허나, 중독의 원인이 다른 곳에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단순히 어떤 사람의 절제력 부족 등이 원인이 아니라면?


다시 생각해보는 중독의 원인

중독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유대감의 부족입니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로 누구나 타인으로부터의 유대를 원합니다. 우리는 사회속에 속해있을 때 안정감을 느끼고 편안함을 느낍니다. 만약, 이러한 유대가 없을 때 우리는 불안감을 느낍니다. 불안감을 느끼고 다른 것으로 이러한 부분을 채우고자 합니다. 도박, 포르노, 게임 등등의 기타의 것으로 말이죠. 

그렇기에 중독에 대해서 다르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누군가의 의지력의 부족 혹은 사회 부적응이 아닌, 유대감의 부족으로 말이죠. 좀 더 따뜻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독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

우리 사회가 여태까지 중독에 대해 취해왔던 해결책을 넘어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대감이 문제이니 유대감을 충족시켜주는 방법으로 말이죠. 우리의 공동체를 다시 세우고 사람들을 껴안는 식의 방식이 필요합니다. 중독에 대한 새로운 시선과 해결책으로 우리는 더 나은 해결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처벌만을 하는 것을 넘어서 말이죠.


**생각해볼 점

=> 대부분의 현대인의 질병은 심리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은 대부분 인간과의 관계에서 초래되는 경우가 많죠.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좀 더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이런 부분을 보면 우리가 지향하는 개인주의가 지닌 단점이 명백해 보입니다. 개인이 그 자체로 존중받는 점에서 개인주의는 많은 장점을 지니지만, 파편화된 개인이라든지 군중 속의 고독이라든지 많은 단점이 존재하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