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5년안에 몇 백프로 상승할 기업을 찾는 방법

by 마리우온 2017. 6. 22.
반응형


Intro

워렌 버핏은 자신의 투자 방식을 8할은 그레이엄이고, 2할은 필립 피셔라 말한 바 있습니다. 이제는 그의 말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필립 피셔는 가치투자에서 성장주 투자라는 새로운 틀을 제시한 투자자로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는 필립피셔의 대표 도서입니다. 그레이엄이 절대로 하지 말라는 집중투자 및 정성적 분석에 모든 투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솔직히 기업 가치평가에 서투르신 분은 절대로 따라해서는 안 되는 방식입니다. 진짜 골로 갈 수 있습니다.)

그의 투자는 한 마디로 미래에 한 사업부문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기업을 찾아서 초기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라.입니다.


1장 사실수집과 질문 – 정성평가

필립 피셔는 15가지의 질문을 통해 사실을 수집해 정성적 평가를 실시합니다. 그 15가지 질문은 1.매출-이익이 꾸준히 증가할 요인이 있는가? 2.추가적 성장요인을 가지고 있는가? 3.연구개발은 얼마나 생산적인가? 4.평균 이상의 영업조직을 보유하고 있는가? 5.영업이익률은? 6.영업이익개선을 위한 노력을 실시하고 있는가? 7.돋보이는 노사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8.임원들간의 휼륭한 관계를 유지하는가? 9.두터운 기업 경영진이 존재하는가? 10.원가 및 회계 관리 능력이 우수한가? 11.별도사업 부문이 존재하며 유능한가? 12.장기적 관점으로 운영하는가 단기적 관점으로 운영하는가? 13.증자 및 자금조달 계획은? 14.경영진은 솔직한가? 15. 경영진은 회사의 어려운 부분도 터놓고 이야기 하는가? 입니다. 이 질문들을 바탕으로 진정 위대한 기업인지 사실을 탐정처럼 수집하는 것이죠.

이는 정말 합리적이고 제대로 찾아낸다면 몇 년사이 수백프로가 상승할 기업을 찾는 방식입니다. 다만, 그레이엄이 누누히 강조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철저하게 사실조사를 기반으로 정성평가를 하지 않기에 위험합니다. 그렇지만, 못 할 것도 아닙니다. 필립피셔가 지적했듯이, 경쟁사도 인정하는 기업이라면 위의 15가지 조건을 만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들이 알기전에 증권가가 알기전에 미리 봄을 준비해 주식을 사 놓으면 되는 것이죠.


2장 매매타이밍의 이해 – 중요도 下

주가에는 5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칩니다. 5가지는 경기사이클, 금리의 흐름, 투자 및 정부정책, 인플레이션 장기추세, 새로운 발명과 기술입니다. 이 5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은 사실상 전부 다 고려하기 어려우니 사실상 무시해야 합니다. 즉, 매매타이밍은 필립 피셔의 투자철학에서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매매타이밍 보다는 좋은 기업이라면 시장 호가라도 매수하라는 것입니다. 

물론, 피셔가 매매타이밍으로 제시한 힌트는 있습니다. 시제품 출시 1개월 이전 신제품에 대한 우려로 주식은 대부분 폭락합니다. 그의 경험상 이야기입니다. 지금의 경우에도 불확실성이 증폭되었다면서 충분히  주가는 폭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에도 충분히 적용가능한 이야기입니다. 

그가 일전에 지수 가격의 상승 맞추기 대회에 우승한 경험을 책에서 술회하는데 남들다 적은 값 적길래 홀로 높은 값을 적었고 시상식에서는 정보들 모아서 거짓말로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그냥 대회였으니 재미로 했다는 거죠. (목숨걸고 해도 다음날 지수의 방향조차 맞추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는 다른 가치투자자들처럼 시장의 타이밍에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3장 성장주의 포트폴리오 구성전략

필립 피셔는 대형주 70 ~ 80% 소형주 10~30%로 구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대형주와 달리 소형주는 매출이 단일화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아 투자자가 틀릴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 벤처기업 창업자들이 새삼스럽게 위대하게 느껴집니다. – 물론, 대부분 시장 수익을 상회하는 알파는 중소형 기업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알리바바, 구글, 테슬라처럼 대형주이지만 성장 값어치도 높은 기업은 다르겠지요.


4장 투자의 정도(正道)

만족할만한 수익인 10 ~ 20% 정도의 수익을 시장에서 올리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단, 탁월한 수익은 굉장히 거두기 어렵습니다. 어려운 만큼 성장기업의 초창기에 투자한다면, 제2의 삼성전자, 네이버, 구글처럼 투자자에게 평생동안 만져보지 못 할 수익을 안겨줍니다. 투자의 세계도 현실의 세계와 마찬가지로 쉬운 일이 없습니다. 결국, 얼마만큼의 노력을 들였는가에 따라서 수익률이 결정되는가 많은 곳이 투자 세계입니다.


OUT

한 시대를 대표하는 우량기업들이 필립 피셔가 말한 위대한 기업일 것입니다. 그의 생전에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모토로라 였고 21세기에는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테슬라, 애플 등이 되겠네요. 그는 앉아서 회계책만 본다고 투자를 잘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투자를 잘 하는 사람들, 연구진들에 가서 물어볼 것을 강조했습니다. ‘경쟁사가 인정하는 기업을 찾으라.’ 이 말에 힌트가 있습니다.


<Paper Book>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 10점
필립 피셔 지음, 박정태 옮김/굿모닝북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