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필립피셔의 성장주 투자 성장기

by 마리우온 2017. 6. 29.
반응형

Intro

이 도서는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의 제목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Conservative investors sleep well) 그리고 나의 투자철학입니다. 전자는 필립피셔의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의 축소판느낌이 강하고, 후판은 필립피셔의 자신의 투자철학을 성립하기까지의 성장기입니다.

그레이엄과 비교해 필립피셔의 투자철학은 굉장히 간단한 편입니다. 또 분산투자가 아닌 집중투자를 선호하죠. 또, 정량보다는 정성분석을 더 선호합니다. 사실, 필립피셔의 투자철학이 간단한 이유는 투자방식이 쉬워서 라기보다는 알려주기 더 어렵고 일반화하기 어렵다는데 기인합니다.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위대한 기업에 집중투자 하라.'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대한 기업은 무엇이냐? 한 시대를 이끌고 나가며 만들어 나가는 기업 정도 되겠네요. 그런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면 됩니다. 물론, 그런 기업을 찾기 위해선 돋보기를 가지고 세세히 따져보고 찾아봐야 하죠.


보수적인 투자를 위한 네 가지 고려 요소

1.생산,마케팅,연구개발,재무역량을 총괄적으로 고려하라

낮은 생산원가를 지니고 있으며 뛰어난 영업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가? 단순히 제품이 뛰어난 것 뿐 아니라 이러한 제품을 판매할 충분한 판로를 지니고 있는가? 등을 판단하라.


2.인적요소

유능한 직원들을 많이 데리고 있는가? 이들의 충성도는 어떤가? 다른 경쟁업체들과 대비해 우수한 인적자원들을 끌어들일 만큼 비전이 있고 복지가 뛰어난가? 등을 고려할 것.


3.기업 활동의 본질적인 성격

경쟁업체들이 영위하지 못 하는 해당 기업이 가진 것은 무엇인가? 뛰어난 제품 기술력? 브랜드 값어치? 남다른 입지 선정 능력? 등을 고려하라.


4.주가를 결정짓는 요소

주변의 평판은 어떠한가. 현재 증권가의 분위기는 어떠한가? 상승장으로 기대하는가? 아닌가? 현재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산업에 대해서는? 이 모든 요소를 떠난 기업의 펀더멘탈은 어떠한가? 등을 판단하라.


나의 투자철학

필립피셔가 확고한 성장주 투자로 일어서기 까지 자신의 성장주 투자 성장기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주가 등폭에 연연하지 말며 정말로 뛰어난 기업이라면 몇 년이라고 내버려 두고 보유하고 있으라. 가격이 등락하는 것에 연연해 매수매도하는 것은 이론상으로는 쉬워보이지만 생각보다 결과가 뛰어나지 못 하다.


Out

벤자민 그레이엄의 가치투자가 투자의 기본기라고 한다면, 필립피셔의 투자철학은 완성기라는 느낌이 듭니다. 비즈니스적 관점으로 기업을 분석하고 여기에 더해 해당 기업의 성장 값어치에 대한 질적 분석이 더해져 기업분석이 완성됩니다. 뛰어난 안정성을 지니고 성장성을 지니고 있으며 뛰어난 경영진이 운영하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들물게 존재합니다. 이런 기업들 생전에 3개만 찾아도 부자가 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 

허나, 필립피셔가 말했듯이 기업분석에 들이는 노력정도를 통해서 부자가 되는 길은 우리가 사는 삶에서 많지 않습니다. 무일푼에서 부자가 되는 곳은 월스트리트 밖에 없다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Paper Book>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 10점
필립 피셔 지음, 박정태 옮김/굿모닝북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