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회계 속임수 서평

by 마리우온 2017. 2. 17.
반응형




책소개

주식 공부하면서 재무제표 공부를 하다가, 회계 주석 읽다가 도저히 왜 읽는지 모르겠어서 찾아보다가 읽어보게 된 책. 내용이 간결하고 사례위주로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다. 기본적인 재무지식?만 있다면 무난히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강추하는 도서.

책내용

1.기업은 당기의 이득을 늘리거나 줄이는데, 이는 현재 회사상태를 은닉. 혹은 미래 이득의 급격한 증가를 위하여서 분식회계를 한다. 분식회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가지이다. 비용을 늘리거나 줄이고, 매출을 늘리거나 줄이고. 이것만 알면 대부분의 분식회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기업은 자신들의 현재 상태를 과대혹은 축소하고자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하여 회계의 매출액을 과대하게 혹은 과소하게 계상하는 회계속임수를 사용한다.

3. 기업은 자신들의 현재 상태를 숨기고자 매출원가를 조작하는 방식을 사용할 유인을 지닌다. 매출원가는 선입선출이냐, 선입후출이냐등의 방식에 따라서 그 원가가 크게 변화할 수 있다.


한문장으로 정리하자면?

기업이 발표되는 재무제표를 조작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각종 회계 속임수들에 대해서 낱낱이 알라주는 책.

책 평가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는 아마 영어만큼이나 필수적으로 배워야하는 언어라고 생각한다. 주식을 하는 사람이 라면 반드시 읽어보는 것을 강추하고 싶다. 여러가지 점에서 그런데, 하나만 꼽아서 말하자면 기업에서 발표되는 재무제표라는 것은 기업의 회계처리 방식에 따라서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기 떄문이다. 재고자산을 어떻게 처리하느냐. 무형자산을 자본화하느냐 등등 다양한 것들로써 재무적으로 비대하게 만들 수 있기 떄문이다. 특히, 대형주보다는 소형주에서 그러한 일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업보고서를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