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피티런치의 이기는 투자 서평

by 마리우온 2017. 2. 17.
반응형



0.    개인투자자를 위한 지침서

다른 모든 분야들과 다르게 유독 주식시장에서는 일반 개인이 전문가를 이기는 경우가 허다하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피터린치는 자신이 가르쳤던 아이들의 수익률을 제시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메시지는 단순하다. 주가는 기업의 가치를 따라가며,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전문가들 보다 훨씬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자신이 했던 투자방식을 소개한다.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발로 뛰라.’정도가 될 것이다.

 


1.    마젤란 펀드 운용시기절

그는 애널리스트로 활동하다가 피텔리티의 펀드매니저로써 데뷔하게 된다. 초기에는 수 많은 마이너스 수익률인 펀드를 물려받아 수익이 남에도 환매를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해서 매매 회전율이 굉장히 높았다. 이후 안정세를 보이며 전설의 펀드를 운용하게 된다.

 


2.    예술,과학 그리고 탐방

기업분석은 정량적 분석과 더불어서 정성적 분석이 어우러진 예술적인 분야이다. 단순히 수치적인 것만으로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궃이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다. 자신이 잘 아는 분야를 투자하도록 하라. + 정성적 분석을 위해서는 기업탐방이 필수이다.

 


3.    나쁜소식에서 전망하기

부정적인 뉴스들이 난무하는 곳에서 낙관적인 부문을 찾으라. 에를들면, 자동차는 자본주의에서 꾸준히 소비되는 제품이다. 기업의 실적발표가 전망치를 하회하더라도 예약판매대수의 증가등을 통하여서 미래 낙관적인 부문을 찾는다면, 투자하라.

 


4.    다양한 투자처들

경기 순환주,유통업,음식 체인점,저성장 산업,공공 서비스,민영화 기업, S&L등 다양한 산업군에 대한 조언들을 해주고 있다. 공통점이 있다면 과거 주가와 실적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에 이익이 얼마만큼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 평가해보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폭발적인 성장보다는 내실있는 꾸준한 성장이 훨씬 좋다.

 


5.    환상적 투자

때때로 기업을 보유하는 것이 현재 그 기업이 보유하고 잇는 현금의 양보다도 적은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SPAC주의 하락에 따른 매수기회등이 그렇다. 자주 찾기는 어렵지만, 가히 환상적인 투자이다.

 


6.    결론

과거에 연연하지 말며 미래에 성장성이 예상되는 기업에 대해서 나누어서 장기투자하도록 하라. 매일매일 시황을 볼 필요는 없으며,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점검하라. 거기에서 해야할 질문은 1.지금 가격에서 충분히 매력적인가? 2.미래에도 이익이 늘어날 것인가? 이다.


공기업의 민영화시 주저말고 참여하라

기업이나 사람이 이름을 바꾸는 것은 두 가지 이유가 있다. 결혼을 했거나, 잊고싶은 재난을 경험했거나.

백미러로는 미래를 볼 수 없다.

상황을 비관적을 보는 것은 좋지 않다. 비관적으로 상황을 보는 것이 좋은 사람은 부자와 결혼하고 싶어하는 가엾은 시인과 공매도 투자자밖에 없다.

가장 좋은 주식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