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투자,회계 도서

전설적인 투자가 벤저민 그레이엄의 회고록

by 마리우온 2017. 2. 16.
반응형
전설적인 투자자 워렌 버핏의 위대한 스승 이자 가치투자의 창시자인 벤자민 그레이엄의 회고록입니다. 무엇보다 그레이엄이 유명한 것은 그의 제자들의 성공과 그는 다른 투자자들보다 더 상세하고 구체적인 투자방식을 제시하였다는 것입니다. 이는 그의 도서 증군분석에 담겨져 있습니다.

 

그는 영국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이주한 이주민이었습니다. 어릴 적 가세가 기울어지는 바람에 많은 고생을 하였고, 그때의 가난은 그가 투자에 있어서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투자의 힘으로 그는 금융권에서 성공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교육자로도 크게 성공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그를 유명하게 만든 것은 그 자신의 성공보다 워렌버핏으로 대표되는 그의 제자들의 각 분야에서의 성공이었으니까요.

 

그의 회고록에서 나오는 투자에 대한 조언은 투기를 하지 말고 투자를 하라는 정도입니다. 여기서 투자란, 엄밀한 조사를 통하여서 원금의 손실 가능성을 최소한으로 하며 만족할 만한 수익을 올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의 정의에 의하면 이를 만족하지 못 하는 모든 것은 투기행위 입니다. 그의 철학과 투자방식은 한국에도 번역되어 있는 증권분석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사실 가치투자의 기본은 회사의 기본적 분석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정량적 보수적으로 과거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미래에도 충분히 유효할 것으로 생각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것이 가치투자이고 같은 기본적 분석이더라도 미래의 성장성을 투자하는 것은 성장주 투자입니다.

 

그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던 도서였습니다. 저에게 있어서는 투자를 시작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의 인품과 그가 설명한 사람들의 행태는 지금도 변하지 않기 때문이죠. 가치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