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칼럼집/칼럼 노트

[오늘의 명상] 12월 20일 일요일. - 새로운 길을 걷는다는 것

by 마리우온 2020. 12. 20.
반응형

거창하게, 오늘의 명상이라는 제목을 달았지만, 사실 새벽에 일어나서 쓰는 글이라능 ㅎ. 미라클 모닝처럼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생각나는 것들을 블로그에 일기처럼 적어볼까도 생각해보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일단은 생각나는 대로 쓸일이 생각나는 대로, 오늘처럼 블로그에 글을 써볼까 합니다. 이게 꽤 지속되면,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지도 ??! 

[오늘의 명상] 12월 20일 일요일. - 새로운 길을 걷는다는 것 

자신의 길을 걷는다는 것 

때때로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했던 삶과 다른 삶을 살거나 다른 길을 선택하고는 한다. 그럴때면, 내가 원했던 것이 이게 아닌데 라고 하며서 괴로워 할 수 있다. 하지만, 선불교에서는 길에 대해서 다르게 정의한다고 한다. 사람들은 잘 못된 길에 들어섰다고 하지만, 잘 못된 길이라고 정의되는 그 길도 길이라는 것이다. 마치, 내 인생에서 잘 한 선택과 잘 못된 선택 모두가 '나'이듯이 말이다. 예전에 게임에서 인가 봤던 대사인데, 사람들은 '바람'을 시련이라고 정의하고, '불'을 따스함으로 정의하지만, 바람이 있어야 산들바람이 불어 뜨거운 열을 시키고, 불은 지나치면 모든 것을 태운다.(정확히 기억은 안나네 찾아봐야지 나중에 ㅎ) 옳고 그르다는 것은 누군가의 입장이 되느냐에 따라 다르다. 그리고 옳다고 생각했던 것이 나중에는 그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그 역도 성립한다. 

지금 걷고 있는 길도 길이라고 받아들인다면, 잘못된 길이라는 것은 내가 정의하기 나름이지 않을까 

 

기회비용을 고려하라

경제학에서 '기회비용'만 잘 배워도 다 배웠다는 이야기가 있다. 내가 지금이 A라는 행동을 함으로써 지불하는 비용뿐 아니라 그 시간에 다른 것을 했음으로써 얻게되는 다른 비용까지 포함한 개념이 기회비용이다. 기회비용을 고려하지 않은 모든 행동은 비합리적 행동이 될 수 있다. 마치, 주식을 보유하지 않음으로써 잃게되는 비용처럼..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합리적인 선택이 된다. 모든 선택에서는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투자로 큰 돈 버는 법 

투자는 적은 돈으로 더 큰 돈을 만드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그게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필연적으로 초기에 비용이 들어가기 마련이다. 비용을 아끼는 것은 중요하지만, 모든 비용을 득달같이 아끼려고 들어서는 큰 돈을 벌지 못한다. 자기계발에 들어가는 비용이라든지 만남에 드는 비용 그리고 수수료라든지 ? 등등... 어떻게 보면, 커보이거나 아까워보이는 그 비용들을 지나치게 아끼는 사람은 큰 돈을 벌지 못한다. 앞서 말했듯, 시간도 비용이고 투자는 적은 비용으로 더 큰 돈을 버는 거지 아예 아무 비용도 안 들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누군가, '최고의 투자는 사람에게 하는 것'이라는 말했다고 한다. 예전에는 그냥 멋있는 말이구나. 정도로 생각했다면, 요새는 이 말의 의미가 조금씩 받아들여진다. 

최고의 투자는 사람에게 하는 것이다. 기회와 행운도 사람을 타고 들어온다. 그러니, 주변사람이 잘된다고 시기하거나 질투하는 건 안타까운 짓이다. 

 

그 자리에서 성공하라. 

현대판 노예가 직장인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어째서인지 어느순간 직장은 그런 이미지가 되어가는 듯 하다. 그저 월급을 받는 공간? 정도랄까. 하지만, 직장생활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있고, 직장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월급없이 100원이라도 벌어보려고 해본다면, 직장은 소중한 공간이다. 돈뿐 아니라 다른 것들도 배울 수 있다. 예전에 글도 썼었다. 

요약하자면, 좋은 사람들 만날 수 있고, 내가 해볼 사업을 미리 테스트 해볼 수있고,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정도가 되겠다. 

 

2020/11/29 - [투자하는 DJ 우기ya/칼럼 노트] - [칼럼] 직장생활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칼럼] 직장생활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칼럼] 직장생활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솔직히 직장생활하면, 극혐 이미지가 강하게 형성되어 있는데, 맨땅에 헤딩을 몇 번 해본 결과. 직장생활에서도 분명히 얻어갈 것이 있으며, 직장생활에

pjw1307.tistory.com

 

그래도 대학교때 멘토링도 하고 사람들도 찾아보고 다녔었는데, 그 당시에도 직장이라는게 성장의 공간이라는 생각은 받지 못했었다. 아마도, 내가 더 적극적으로 찾아나서지 못 했거나, 실제로 잘 생활하고 있는 멘토들은 너무 바빴었나 보다. 그냥 그랬었나 보다.

- 내가 지금 알고 있는 것들을 조금 더 일찍 깨달았다면, 아마 나는 더 큰 사람이 되었었겠지? 아마 그럴 것 같다. 

 

** 급할수록 돌아가라.

세상에 모든 일은 이루어지기까지 필요한 시간이 있다. 그 일을 이루기까지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기회를 찾고, 기다리는 것 정도인 것 같다. 일이라는게 억지로 빠르게 이루려고 해서 이루어지진 않는다. 

현재의 순간을 사랑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