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서평] LG생활건강의 성공 스토리 - 그로잉 업

by 마리우온 2020. 10. 27.
반응형

제게 있어서 LG생활건강(051900)은 절대로 싸지지 않는 주식이었습니다. 계속해서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으면서 꾸준히 성장하는 초 우량주였지요. 중국향 화장품과 관련해서 아모레 보다 다소 부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최근에는 럭셔리 위주로 진출한 LG생활건강이 더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의 P&G라고 불리는 LG생활건강의 신화를 이룩한 '차석용'부회장님에 대해 다루고 있는 도서라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서평] LG생활건강의 성공 스토리 - 그로잉 업

계속해서 꾸준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LG생활건강의 주가 그래프입니다. 꾸준한 우상향 그래프인데요. 주가라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너무 효율적이라 10년치 주가 그래프를 보면, 그 회사의 성장곡선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답니다. 그런 것을 보면, LG생활건강은 대한민국에서 손 꼽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그런 기업을 만드신 분이 이 도서의 주인공인 '차석용' 부회장님이십니다. 

이 책은 오디오북 어플인 '윌라'를 통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저녁에 퇴근하고 나서 지하철에서 책을 읽다보니 너무 힘들어서 이런 식으로 읽게 된 첫 도서입니다 ~ 

개인적으로 오디오북은 자동차 운전 등을 할 때 아니면 잘 안 듣게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좋았지만, 이내 지하철에서 책을 들으면서 제가 자고 있더군요 ㅎㅎ.. 수면이 부족한 것일까요 .. ;; 

 

그로잉업에서 보는 성공요인

어쩌면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경쟁을 이기는 방법은 간단하다. 매일을 치열하게 열심히 해내는 것이다.

=> 정답 오브 정답입니다. 때때로 인생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 구상하는 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만큼 더 중요한 것이 실제로 매일을 제대로 살아내는 것이죠. 

 

구성원들이 쓸데없는 곳에 에너지를 쓰지 않도록 잔가지를 치는 게 리더의 역할이다. 
리더는 구성원들이 성과창출이 가능한 업무집중하도록 힘써야 한다. 
성과창출이 어려운 잡무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동시에 리더는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 구성원들이 매일같이 일하고 있는 모습을 상급자되신 분들은 좋아하실 지 모릅니다. 어떻게 보면, 사람들을 풀 가동해서 Full Capa로 구동할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요. 충분한 접근방법입니다. 

=> 여하간, 도서에서는 구성원들이 쓸데없는 잡무 등에 시달리지 않도록 업무를 잘 조율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맞다고 생각됩니다. 아직까지 누군가를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필요하고 또 성과가 나는 일에 에너지를 모두 집중해야겠습니다 ~ 사람의 에너지는 한정적이기 때문이죠 ! 

 

회사는 사업을 배우는 공간이다. 월급을 받으면서 내 사업을 배우는 공간인 것이다.

=> 요즘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개인의 영향력이 커진 사회에서는 더 이상 회사라는 공간이 구성원에게 보장해줄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습니다. 음... 많지 않다기 보다는 오랜 기간 동안 지켜주지 못 한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노후대비만 하더라도 직장을 다니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안되니까요. ... 

=> 이런 사회에서 개개인이 자신만의 스킬 등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굉장히 큰 무기가 됩니다. 무기라기 보다는 필수템이겠죠...? 저는 그렇기 때문에 이 표현을 좋아합니다. "회사는 자기의 사업을 하기 위해 사전으로 배우는 공간"이다. 저 역시 비슷한 생각으로 회사 생활을 하고 있으니까요. 

=> 누군가 말하길 회사 생활이 좋은 점은 최고의 동료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하더라구요.. 일맥 상통하는 맥락이겠죠 ^^

 

새벽형 인간이 답인가 봅니다

그로잉업에서 묘사되는 차석용 부회장님은 새벽형 인간이십니다. 새벽같이 나와서 신문 보고 , 자신의 업무를 본다음에 빠르게 칼퇴를 하십니다. 그리고 일하는 시간 동안 정말 Full 이라고 할 정도로 업무에 몰입해서 일을 하십니다. 다르게 말하면,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시지 않는 것이죠.

하지만, 놀라운 점은 퇴근하고 나서도 드라마 등을 시청하면서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사업 아이템이 없을까 고민하신다고 하십니다... 흠... 역시 모든 성공한 사람들은 자리에 앉아서만 일을 하지는 않는 듯 싶습니다..  예전에 어떤 인터넷 글에서 봤던 것 같은데, 무언가 한 분야를 엄청나게 잘 하는 사람은 하루 온종일 그 생각밖에 없는 사람이더라 라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생각이 나더군요 ~ 

LG생활건강의 성공요인은 새벽같이 나와서 일에 몰두하며, 업무 이외에 쓸데없는 모임을 하지 않고 칼퇴한다.
이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 

그로잉업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공짜 점심은 없다. 한 번의 , 번의 골프, 번의 술에는 필요로 하는 것이 있다.
2. 회원들은 잘못된 사실을 알면서도 감내하기만 할까? 간단히 투표를 통해서 현실을 바꿀 있는데 말이다. 정치가 개입되는 세계에서는 항상 똑같은 대답에 직면한다. 변화를 실행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일종의 혁명이 필요한 혁명이 무르 익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3. 어쩌면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경쟁을 이기는 방법은 간단하다. 매일을 치열하게 열심히 해내는 것이다.
4. 회사는 사업을 배우는 공간이다. 월급을 받으면서 사업을 배우는 공간인 것이다.

=>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직원이 회사일도 엄청나게 열심히 할 가능성이 높다. 대관절 그냥 남의 일이라면, 무엇하러 열심히 하겠는가 ? 

5. 구성원들이 쓸데없는 곳에 에너지를 쓰지 않도록 잔가지를 치는 게 리더의 역할이다. 
리더는 구성원들이 성과창출이 가능한 업무집중하도록 힘써야 한다. 
성과창출이 어려운 잡무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동시에 리더는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멍청한데, 열심히 하는 리더가 제일 안 좋은 리더라 드라.. 아래 직원들까지 다 같이 쓸데 없는 일에 에너지를 다 써야 해서 ;;;;

6. 마케팅 환경은 모바일시대의 도래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해외직구, 인플루언서, 가격비교, SNS 등은 모두 모바일 시대 이후에 등장한 개념이다.
가장 차이는 소비자들이 접하는 정보의 양적 , 질적 차이로 웬만한 광고는 소비자들이 믿지 않는다는 점이다

=> 모바일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비즈니스를 할 수 없다. 소비자들이 가질 수 있는 정보는 이전과 비할바 가 아니다. 

2020/07/27 - [도서 리뷰실/인문,사회 도서] - [서평] 달라진 신 인류(포노사피엔스)를 이해하라 - 포노사피엔스

 

[서평] 달라진 신 인류(포노사피엔스)를 이해하라 - 포노사피엔스

스마트폰이 인류를 바꾸고 있다. 스마트폰에 익숙한 세대는 기존세대들과 명백히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들을 이해하고 이들에게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

pjw1307.tistory.com

7. 원칙이 명확하면, 의사결정은 간단해진다. 
LG생활건강의 원칙은 고객우선주의다.
LG생활건강의 선공요인은 화려한 기술이 아니라, 간결한 원칙이었다.

=> 그 어디서 봤던 건데, 거인 시리즈 였나, 가치관이 결정되어 있으면, 인생에서 큰 선택도 쉽게 할 수 있다고. 막상 사람들이 큰 선택을 해야할 때 선택하지 못 하는 것은 다른게 아니라 가치관이 안 서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8. LG생활건강의 주요 목표 하나는 내진설계였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위험에 대응할 있도록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다. LG생활건강은 코카콜라의 인수를 성공함으로써 음료사업, 화장품 사업 ,생활용품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구조 구축에 성공했다고 평가받는다.

=> 오리지널스에서도 나온 이야기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고, 이건 전적으로 인생을 거는 모험이 아니라 '리스크 관리'에 가깝다. 

2017/09/28 - [도서 리뷰실/경영,경제 도서] - 통념에 굴하지 않고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의 이야기 - 오리지널스

 

통념에 굴하지 않고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의 이야기 - 오리지널스

통념에 굴하지 않고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의 이야기 - 오리지널스 사진출처 : pixabay 독창성의 근원을 찾아내다 이 책의 영어 원제는 How Non conformist change the world로 말그대로 기존의 통념에 순응

pjw1307.tistory.com

9. A. 음료는 여름에 잘 팔리는 반면, 화장품은 겨울에 잘 팔렸다. 두 사업은 매출의 계절성을 줄여줄 수 있었다.
B. 신사업을 추진해야하는 이유 - 코카콜라 인수의 당위성

=> 유통채널을 보면, 음료와 화장품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10. 해당분야에 대한 역량이 없다면 외부에서 수혈해야함

=> 기존에 음료사업 인수 실패는 채널만 같고 화장품,생필품과 다른 영역인데, 같은 영역처럼 다뤘던 것이 실패요인이었다

=> 못하면, 내부역량을 기르거나 이미 하고 있는 사업자를 인수함으로써 성장해야한다

10. 평소에 직원들과 식사하는 것도 기피하는 차 부회장이 가장 좋아한 직원은 솔직한 직원이었다. 

https://coupa.ng/bLDfft

 

그로잉 업(Growing Up):LG생활건강 멈춤 없는 성장의 원리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