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 도서 리뷰실/인문,사회 도서

[서평] 모두 거짓말을 한다

by 마리우온 2019. 10. 12.
반응형

하지만 구글 검색의 힘은 하나님을 많이 찾는 곳이 남부이고 닉스가 뉴욕에서 인기 많으며, 사람들이 어디에서도 나를 어디에서도 검색하지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주는 데 있지 않다. 그런 것은 설문조사로도 알 수 있다.
구글 데이터가 가진 힘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는 하지 않을 이야기를 이 거대 검색엔진에 한다는 데서 비롯한다.

모두 거짓말을 한다

데이터가 말해주는 것들

저는 데이터 분석을 하는 것에 회의적 입장을 취하는 편입니다. 무엇보다 데이터가 말해주는 게 편향적일 수 있다는 것이죠. 예를들면, 설문조사의 답변은 사람들이 거짓으로 혹은 건성건성으로 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또, 정작 중요한 것들은 데이터화 하기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죠. 예컨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라든지. 가격 전이력이라든지라 하는 것들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데이터 분석이 의미가 없다거나 무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정량적 분석에 더해 정성적 분석이 더해져야 한다는 입장이죠. 그 중에서 저는 정성적 분석에 좀 더 마음을 두는 사람입니다. 음..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데이터가 말해주는 것들이 실제 생활에서 눈으로 보고 겪으면서 납득이 되면, 믿는 사람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겠군요. 

이 도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얼마나 '사회적인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도서입니다. 빅 데이터로 뭐하는데? 라는 의문이 있는 분이라면, 읽어보실 만한 도서랍니다. 

인터넷 데이터 분석 - 혁신의 단초

구글 데이터 분석이 놀라운 것은 다른 것에 있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체면 때문이라도 잘 말하지 않는 것을 부분적으로라도 알 수 있게되었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하는 검색어를 통해 우리는 사람이라면 가지고 있는 욕망들 예컨대, 성적인 부분이라든가 인종차별적인 시선이라든가 하는 것들(현대의 사회에서 솔직하게 표현할 수 없는 종류의 것들)에 아직도 사로잡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설문조사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을 예상하지 못 했지만, 데이터는 충분히 가능한 상황임을 말해주었죠.

데이터 특히, 인터넷 검색어 등의 데이터에 대해 다루는 것은 사회과학적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그 누가 말했듯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쓰레기 더미가 나올 수도 있지만, 황금을 찾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우리가 찾아보아야 할 데이터는 넘쳐나니까요. 

모두 거짓말을 한다 기억에 남는 문구들

1. 하지만 구글 검색의 힘은 하나님을 많이 찾는 곳이 남부이고 닉스가 뉴욕에서 인기 많으며, 사람들이 어디에서도 나를 어디에서도 검색하지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주는 데 있지 않다. 그런 것은 설문조사로도 알 수 있다.
구글 데이터가 가진 힘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는 하지 않을 이야기를 이 거대 검색엔진에 한다는 데서 비롯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