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투자 지식들/투자 지식 - 재무,회계,법률

투자를 위한 재무회계 9강 지분법기준 연결재무제표

by 마리우온 2017. 2. 1.
반응형


 

SKT는 최근 지배구조의 변경에 대한 이슈가 있습니다. 개편되는 내역은 SK하이닉스입니다. 지배구조의 개편과 상관없이 지분법기준 연결재무제표를 공부하신다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자면, 관계회사의 경우에는 법적으로 연결해서 작성하게 되어있어서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해야 하구요. 관련회사의 경우에는 지분기준으로 관련회사의 당기순이익의 지분법만큼의 이익을 모회사에 반영해서 작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제가 오해한 부분이 있어서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 

 


 

재미로 5년치 SKTSK하이닉스의 주가는 SKTSK하이닉스의 상승이후, 후행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지분법기준으로 SKT 당기순이익의 절반무렵이 SK하이닉스에서 비롯되니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어보입니다.

 

지배,종속회사  : 지배,종속회사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기업공시작성기준)

1) 직전년도 자산총액이 지배회사 자산총액의 10% 이상인 종속회사

2) 직전년도 자산총액이 750억원 이상인 종속회사

3) 기타 지배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판단하는 종속회사

 

, 실질적으로 모회사가 지배를 하고 있으면서 영업에 연관성이 크거나 자산의 규모가 큰 경우엔 사업보고서에 반드시 기재하도록 되어있는데요. SKT의 경우 사업보고서를 보시면, 관련 종속회사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들 회사의 영업이익은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되게 되는데요. SKT의 경우, 소셜커머스 부분의 지속적인 영업이익적자가 기업의 총 당기순이익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관계회사 : 관계회사의 회계학적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간의 발행주식총수의 20%이상의 주식을 소유하거나 출자총액의 20%이상을 출자하고 있는 관계

2) 둘이상의 회사가 동일인에 의하여 각 발행주식 총수의 30%이상 또는 출자 총액의 30%이상의 소유관계

3) 이 이외의 실질적으로 경영권을 행사하고 있는 관계

 

, 관계회사는 종속회사와 달리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지 않으며 공시에는 계열회사간의 관계로서 작성합니다.

 

아래는 참고 동영상이니, 한 번 시청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종속회사는 모회사의 이익과 즉각 연결되므로 종속회사의 영업이익은 모회사 투자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사안입니다. 관계회사역시 관계회사의 이익이 지분법만큼 모회사에 반영되므로 관계회사 역시 투자전에 조사가 되어있어야 겠죠?

오늘까지 이야기해서 기본적인 투자를 위한 회계지식은 모두 다룬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제가 이전에 투자했던 삼정펄프를 바탕으로 재무제표적인 투자 분석을 했던 예시를 이야기하고 또 일전에 이야기 했던 상세한 예상재무제표작성법을 쓰면서 투자를 위한 재무회계 시리즈를 마무리할까 합니다. , 올해의 추천도서에 투자를 위한 재무제표도서 목록들도 업로드 할 테니 바텀-업 가치투자를 하시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