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공간/투자 - 강연정리실(재무,회계,용어 등)

투자를 위한 재무회계 7강 기본적인 회계배율(2)

by 우기ya 마리우온 2017. 1. 28.




저 번 내용에 이어서 회계의 서장성비율과 활동성비율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해서 재무제표에서 하나만 이해하라고 한다면, 당연 회계배율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물론, 그릇된 단순한 비율분석만으로는 그릇된 분석을 할 가능성이 있지만, 충분히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회계배율만으로도 괜찮은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소 어렵더라도 용어도 백과사전에 찾아보시면서 이해해보시기 바랍니다. 게다가 이 번 내용은 어렵지 않습니다.

 

3. 성장성비율

 


 

성장성 비율의 내용은 어려울 것이 전혀 없습니다. 각각의 매출액,순이익이 작년도에 비해서 얼마만큼의 성장을 보였는지 보여주는 지표들입니다. 개인적으로 고성장 기업의 성장성에 대해서 판단해볼 때 좋은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하시게 될 가치평가에서 비슷한 퍼센트로 영업이익등이 성장하다가 감소한다는 전제하에 현재주가를 판단하시게 될 텐데요. 예상하셨다시피 성장율은 과거와 같이 일정하지도 또 미래에 얼마만큼의 성장을 보일지는 아무도 모르는 내용입니다. 너무 몰입하시지 마시고 하나의 참고지표로 생각하심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4. 활동성비율

 


 

활동성은 말그대로 기업의 활동성을 나타냅니다. 매출채권이 발생한 시점이후로 현금화까지 걸리는 시간 또 매입채무가 발생하였다면 현금유출이 일어나기까지의 과정 재고는 얼마나 남아있는지 등입니다. 정해진 기준점을 두고 판단하기 보다는 동일 업종간의 비교 또 시간을 두고 지속적인 변화가 이루어 졌다면 이에 대한 해석이 필요합니다. 당연한 애기이지만,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은 기업이 투자하기에 좋은 기업입니다. 어찌되었든 기업이 발생한 매출이 현금화까지 빠르게 이루어진다는 것이니까요. 분식의 위험 또는 도산의 위험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며 또 투자자로써 분석하기에도 용이합니다. 사실, 건설기업 혹은 조선업은 개인투자자가 투자하기에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투자의 대가 피터린치는 일전에 일전에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모든 것을 계량화하려는 사람은 투자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된다구요. 왜냐하면, 기업의 평가에 있어서 많은 부분이 수치화 할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해당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충성도, 해당 산업의 성장성 기업의 미래 존속성등 회계를 바탕으로 많은 부분 정성적인 분석이 들어가야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치투자의 아버지 이자 가장 계량적인 투자를 하였던 벤자민 그레이엄 또한 분석에 있어서 추가적인 정성적분석의 필요성을 역설한 바가 있습니다.

회계배율까지 작성 하니 많은 부분 이야기가 된 것 같습니다. 다음엔 FCFF와 더불어서 현금흐름분석과 대우조선해양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댓글0